靑 “노동시장 공정성 확보 차원·취준생 일자리와 무관”

민주 “대통령 공약 불가피한 선택” 불똥튈까 거리두기

통합 “전형적 전시행정·청년일자리 박탈” 여권 정조준

여야 정치권은 25일 인천국제공항공사 보안검색 직원 직접 고용 결정을 두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상반된 입장을 드러내며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여권인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정규직 직원의 자리를 뺏는 조치’라는 취업준비생들의 불만이 빗발치면서 ‘조국 사태’에 이어 다시 한번 공정성 이슈가 불거져 대입과 취업 문제에 예민한 청년들의 표심 이탈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모양새다.

청와대는 인천공사의 결정에 대해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차별 등 공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이자, 2017년 12월 이해 당사자들이 합의한 정규직 전환 기준에 따른 것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청와대는 이날 인천공항의 정규직 전환 결정을 놓고 각종 논란이 불거지자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전날과 이날 잇따라 TV 및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사실관계를 알리는 등 진화에 주력했다.

정규직 전환이 노동시장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고, 비정규직 보안검색 직원의 정규직 전환은 현재 공사 취업을 준비하는 이른바 취준생의 일자리와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다만 인천공항의 이번 결정에 앞서 국민을 이해시키는 설명이 부족했다는 점은 인정했다. 청년 취업이 어려운 가운데 취준생들이 느끼는 박탈감 등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일자리수석의 설명 외에도 ‘공기업 비정규직의 정규화 그만해주십시오’ 국민청원이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은 만큼 추후 이와 관련한 공식 입장도 내놔야 한다.

민주당은 대통령의 공약 이행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옹호하면서도 당에 불똥이 튈까 거리 두기에 나선 모양새다.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이날 비공개 정책조정회의에서 ‘청년의 분노에 대한 대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알려지자 해명에 나섰다.

윤 수석부의장 측은 “사실과 달리 알려진 내용이 많아 팩트체크가 필요하다. 공항 공사 등 관계 기관에서 사실관계를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반면 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이날 인천공항공사 보안검색 요원들의 정규직 전환 논란을 적극적으로 쟁점화했다.

통합당은 이번 사태가 문재인 대통령의 ‘비정규직 제로 시대’ 기조에 박자를 맞추기 위한 전형적 전시행정의 결과로, 청년들의 ‘일자리 사다리’가 박탈당했다며 여권을 정조준했다.

순식간에 청와대 청원 20만명을 넘길 만큼 휘발성이 있는 소재인데다, ‘조국 사태’ 등으로 날카로워진 2030세대의 공정 감수성을 자극하는 문제인 만큼 여론전이 가능하다고 보는 분위기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정규직 문제 해소의 당위성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이 없을 것”이라며 “다만 방법에 대한 지적”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정책적으로 정규직 전환 과정을 어떻게 잘 형성하느냐에 따라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는데, 급작스럽게 많은 수를 전환하니까 일시적으로 반발이 나올 수밖에 없다”며 정부 실책을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선 “문 대통령이 취임 3일 만에 찾아가서 한 비정규직 제로 약속을 지키신다고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았나”라고 지적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