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언급 관련

페이스북에 장문의 글 게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국회의원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 언급에 대해 “부적절하다”고 공개 비판해 주목을 끌고 있다.

검사 출신인 조 의원은 28일 페이스북에 ‘추미애 장관님께’라는 제목으로 올린 장문의 글에서 “검찰개혁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을 위해서라도 추 장관의 겸허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했다.

조 의원은 “최근 추 장관의 윤 총장에 대한 일련의 언행은 제가 30년 가까이 법조 부근에 머무르면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낯선 광경으로서 당혹스럽기까지 해 말문을 잃을 정도”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추 장관 취임 전 66명의 법무부 장관이 지휘권 행사를 자제하고 총장 의견을 들어 검사 보직을 제청했다. 과거 전임 장관들도 법령, 검찰의 정치적 중립에 대한 고려로 인해 언행을 자제했다”고 과거의 사례를 들어 추 장관을 비판했다.

조 의원은 “추 장관의 거친 언사로 검찰개혁과 공수처의 조속한 출범의 당위성을 역설하면 할수록 논쟁의 중심이 추 장관 언행의 적절성에 집중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또한 코로나 사태가 진행 중인 점을 언급하면서 “추 장관이 연일 총장을 거칠게 비난해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이 시기적으로 적절한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거친 언행을 거듭한다면 정부 여당은 물론 임명권자에게도 부담이 될까 우려스럽다”며 “한번 호흡을 가다듬고 되돌아보시길 부탁드린다”고 적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