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영상통화를 하게 한 뒤, 해당 장면을 촬영한 영상을 유포한다고 협박해 돈을 뜯어내는 이른바 ‘몸캠피싱’ 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피해건수 및 피해액 등이 큰 수준으로 늘어나면서 범죄조직 또한 더욱 규모를 키워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발전했다.

이들 조직은 중국 내 본거지를 두고, 국내에서는 인출책 등을 고용해 교묘하게 움직인다. 이들이 노리는 피해대상은 주로 젊은 남성으로, 특히 청소년들이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 보안 업체 등에 의해 알려진 바에 따르면 청소년 피해자는 전체 피해자 중 무려 절반 가량을 차지할 정도다.

수법의 방식도 매우 교묘한데, 피해자의 스마트폰에 악성코드를 설치시켜 해킹하거나 SNS를 참고해 지인들의 연락처를 알아내고, 이들에게 피해자의 영상을 유포한다고 협박한다. 피해자의 지인들을 상대로 유포 협박을 하기 때문에, 피해자 혼자 해결하기는 불가능하다.

이에 대해 사이버보안회사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씽 일당이 조직적인 체계를 갖춰 교묘하게 움직이고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만약, 당했다면 범죄일당에게 협조하기보다는 원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모바일 보안 전문 업체 시큐어앱은 24시간 긴급신고센터를 운영하며 영섹협박, 영상통화사기와 같은 디지털성범죄 및 사이버 금융 범죄 등 사이버 범죄 피해자들을 구제하고 있다.

시큐어앱은 카톡영상통화를 이용한 영상통화협박, 몸또 등의 패턴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차단솔루션을 제공한다. 이후 apk파일을 심층적으로 분석해 유포가 진행되지 않도록 막고 24시간 차후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해 자칫 2차, 3차 피해로 번질 수 있는 경우를 차단한다.

또, 영상이 유포될 수 있는 루트 자체를 차단해 변수에 완벽히 대응하고 있다. 현재 시큐어앱은 피해자들을 위해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유포차단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점점 늘고 있는 피해자를 고려해 인력을 보충하고, 즉각적인 대응을 펼치고 있다.

시큐어앱 보안팀의 한 관계자는 “화상통화사기에 당했다면 동영상 유포 협박범에 대응할 것이 아니라 보다 신속히 보안 업체와 경찰에 알려 도움을 구해야 한다”며 “빠르게 악성코드를 분석해 유포를 차단할 수 있는 솔루션과 기술력을 가지고 보안 업체를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