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2주년 맞은 송철호시장 “암각화보존·물문제 반드시 해결”

▲ 송철호 울산시장이 2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경우기자

낙동강물관리 ‘한국판뉴딜’로 추진 건의…정부, 긍정검토
경자구역·암각화보존 물문제 포함 ‘성장다리 9개’로 확대
울산지역 은행과 협의 울산연고 프로야구구단 유치도 고민

민선 출범 23년만에 정권교체에 성공, 임기의 반환점을 맞은 민선 7기 송철호호(號)가 후반기에 ‘반구대암각화 보존방안과 울산 맑은물 공급문제 동시 해결’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공언했다.

환경부가 추진하는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을 정부의 ‘한국판 뉴딜’로 추진케 하는 게 핵심 전략이다. 반구대 암각화를 조속히 살려내고, 대규모 토목공사 수요 발생으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침체된 경제를 회복할 수 있다는 논리다.

송철호 시장은 29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위기를 기회삼아 더 강한 울산을 만들고, 반구대 암각화를 기필코 살리겠다”고 강조했다.

송 시장은 “반구대암각화 보존방안과 울산 물문제의 핵심인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은 울산시가 독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며 “경북권 지자체와 복잡하게 얽힌 이해관계를 먼저 풀어야 한다”고 전제했다. “다행히 환경부 중심으로 지자체들간 협의가 막바지 조율단계에 이르렀다”며 “7월 중 최종 방안이 도출될 것”이라고 했다.

송시장은 “최종안이 도출돼 운문댐의 물을 울산으로 가져오려면 도수관로 연결 등에 막대한 예산이 수반돼야 한다”며 “이와 연계해 추진하는 다른 지자체의 물관리 방안에도 천문학적인 비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송시장은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을 한국판 뉴딜로 추진해야 한다고 정부에 요청했다.

송시장은 “정부가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면서 “현실화하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와 예산확보 등 후속절차가 쉬워져, 50년 넘게 자맥질을 하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 시장은 후반기 울산 발전전략도 내놨다. 7개의 성장다리(7Bridges)를 9개로 확대해 산업수도로서의 역할과 위상을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경제 구조로 체질을 개선하는 게 핵심이다. 추가 2개 성장다리는 1962년 특정정공업지구 지정 이후 최대 성장판인 △경제자유구역과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물문제 해결이다.

송 시장은 “우선 세븐브리지 사업과 울산형 일자리 및 뉴딜사업이 구체적인 성과를 내 시민이 생활 속에서 변화를 체감하고, 당장의 일자리로 연결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면서 “신종코로나가 촉발한 디지털화·스마트화에 대응할 경제체질 변화도 중요 장기과제”라고 강조했다.송 시장은 “지난 2년 세븐브리지 전략의 초석을 다졌다”며 “신종코로나라는 복병을 만나 잰걸음에 잠시 쉼표를 찍고 있으나 후반기에는 더 강한 울산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굵직한 성과에도 낮은 시민지지율을 받는 것에 대해 “내 탓이다. 무슨 잘못을 했을까를 되돌아봤다”며 “시민에게 뭔가 감성적인 면에서 만족을 못 준 것 같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이날 “울산지역 은행과 프로 야구구단 유치를 고민해 보겠다”고 밝히는 등 최근 일고 있는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송 시장은 광역시 승격 23년을 되돌아보면 토종은행과 울산연고의 야구구단 유치가 아쉬웠다는 기자단의 질문에 “울산의 형편이 좋을 때 하지 않았나 아쉬움이 든다”며 “경기침체 등 울산이 처한 여건이 좋지 않지만, 할 수만 있다면 꼭 하고 싶다. 정책 과제로 연구와 검토를 해 보겠다”고 했다.

그는 또 중앙 정부 및 지방 균형 발전과 관련한 질문에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이 울산에 오지 않고 서울로 간 것은 도대체 이해할 수 없다”며 “기관도 아닌 조그만 단체에 불과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에 준 것은 균형 발전 철학에 역행하는 처사”라며 일침을 가했다.

송 시장은 “(가칭)송정역까지의 광역전철 연장에 대한 북구 주민의 주장은 정당하다”면서 “결국 주민들의 뜻대로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212억원에 달하는 사업비와 연간 20억원의 운영비를 지방정부에 전액 전가하는 것은 부당한 처사”며 “중앙정부에 따질 것 타지고 협의해 연장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광역전철 연장 등과 관련해 시장이 북구주민을 홀대하고 있다고 오해해 마음이 아프다”고 덧붙였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