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으며 5월 4일부터 6월 4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6,282,5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0년 5월 4일부터 2020년 6월 4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6,776,00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 중 만랩커피 브랜드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커피전문점 순위 중 총 순위 19위,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중에서는 상위권에 랭크되었다.

▲ 사진출처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커피숍 창업 만랩커피 브랜드는 전월인 5월 기준 18위에 랭크, 6월, 전체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 중 19위로 꾸준한 상위권에 랭크되는 등 최근 커피 트랜드에 대한 변화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결과치이기도 하다. 과거 가성비 중심의 저가 커피 브랜드들이 많은 소비자들의 구매를 이끌었다면 최근에는 커피 가격 대비 “맛”과 “향미”에 대한 질적인 부분을 선호하는 고객층이 늘어남에 따라 스페셜티 커피를 전문으로 하는 커피창업 브랜드 만랩커피 또한 전체 커피 체인점 순위 중 상위권으로 기록,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중에선 높은 순위에 랭크되었다.

만랩커피 창업의 장점으로는 PM(생산관리)과 QC(품질관리)를 거친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원천적으로 합리적인 원가에 공급받기에 상위 7%의 프리미엄 스페셜티 커피를 착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어 많은 고객들의 방문을 이끌어 내고 있다.

즉, 소비자에게 고품질의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가맹주가 기존의 카페와 비슷한 수준의 마진율과 수익률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소비자와 가맹주 모두의 만족을 이끌며 Win-Win을 실현하고 있다. 이 때문에 업종변경창업이나 업종전환창업을 원하는 사업가들과 신규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을 목표하는 사업가들에게 많은 주목을 이끌어 내고 있다.

이러한 경쟁력이 바탕이 되어 최근 브랜드 성장을 이뤄 국내는 물론 이례적으로 해외 진출까지 성공, 전체 150개 넘는 매장이 성황리에 운영중에 있으며 스페셜티 커피 분야에서 독보적인 인지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최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으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으며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5월 4일부터 2020년 6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