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경주 탈핵단체 기자회견

맥스터 시민참여단 구성 개입

찬성식당 내부망 게재 등 지적

울산과 경주 양남 지역 탈핵단체들이 경주 월성핵발전소 사용후핵연료 건식 저장시설(이하 맥스터) 추가 증설을 놓고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한국수력원자력이 맥스터 건설 찬성 가게를 홍보해주는 원전판 화이트리스트를 만들며 주민갈등을 야기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류호정 의원과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경주시민대책위원회 등은 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수원이 지역공론화 시민참여단 구성에서부터 개입하고 주민 간 갈등을 야기하는 정황이 포착됐다”면서 “공정성 없는 공론화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역공론화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한국능률협회가 한수원 직원들과 양말, 우산을 나눠주면서 내용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이름과 연락처만 받아 적은 다음 설문내용은 비워두는 방식으로 설문을 진행했다. 또 맥스터 찬반을 물어 반대하면 조사에서 제외시켰다”고 주장했다.

한수원이 맥스터 건설에 협조적인 가게의 명단을 내부망에 올렸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울산운동본부 등은 “한수원 내부 통신망에 찬성 식당 이름을 올려 지역 상가들이 한수원 눈치를 보게 만드는 작태까지 벌어지고 있다. 공정성도 투명성도 없는 공론화가 진행되고 있는만큼 당장 공론화를 중단하고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를 해산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