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MBTI성격유형검사를 활용하여 조울증 및 분노조절장애 극복에 활용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36가지 온라인강의 무료교육을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최근 감정조절장애로 인한 충동적인 행동과 각종 심리장애 등이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이번 계기를 통해 심리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에 박차를 가하여 많은 학습자들이 주변에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심리상담의 도움을 주는 사회적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을 전했다.

강의는 4~6주간 진행되는 100% 온라인강의로 구성되었으며, 교육원에서는 현행법령에 맞게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학습자는 PC와 스마트폰으로 학습에 필요한 교안과 시험예상문제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온라인강의를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수강할 수 있다. 특히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1급, 2급 자격증 동시취득 가능하다.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 과정에는 나이와 학력 및 직업 등의 조건이 없으며, 고졸부터 중년 이상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원에서는 오랜 경험을 두루 갖춘 전문적인 강사의 온라인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수강 중 궁금한 사항을 강사와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있으며,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를 위해 한 달 기간 복습 강의도 제공하고 있다.

최근 화두에 오르고 있는 MBTI란 인간의 선호지표를 통해 16가지 성격으로 분류되는 검사방식으로, MBTI궁합·연애유형을 확인하거나 온라인 MBTI무료검사를 이용하는 이들이 점차 늘고 있다. MBTI성격유형에는 INFP(잔다르크형)와 ENFP(스파크형) 등이 대표적이며, 각 성격의 장단점이 있어 심리상담센터에 방문하는 내담자의 심리테스트에 활용되기도 한다.

한편, 조울증은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증이 서로 번갈아가며 나타나는 증상으로, 일상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거나 대인기피증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감정기복이 심하게 되어 신경증증상을 유발하거나 피해망상증 등이 발생되어 대인관계에 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인지행동치료기법과 병행하여 극복하는 것이 예후가 좋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언급된 MBTI테스트와 더불어 DISC성격유형검사 등을 비롯하여 각종 심리증상 치유를 돕는 여러 자격증 종류가 준비되어있다.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과 에고그램테스트 등의 다양한 심리검사기법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상태 확인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그림을 이용한 심리검사로 아동부터 노인까지의 심리치유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심신안정을 돕는 음악으로 불면증 등 수면장애 치유에 도움 되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사소한 일에도 화를 참지 못해 충동적인 분노를 표출하는 분노조절장애 및 화병증상 등을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극복방법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를 통해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었다. 취업준비생들의 자기소개서와 이력서에 기재 시 자기계발과 스펙업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재취업을 준비하는 경력단절여성을 비롯한 전업주부도 업무능력 강화를 돕는 이점이 있어 교육원 자격증 취득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추가로 교육원에서는 진로적성테스트와 인적성검사로 청소년 또는 성인의 진로상담을 돕는 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과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부부사이와 부모 자식 간의 유대감 형성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끝으로, 교육원의 자격증은 심리상담센터 바우처 지정기관에 등록 가능하며, 또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의사소통이 필요한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에 관심을 둔 이들에게도 관련 업무능력 강화를 돕는 장점이 있다. 특히 보육교사자격증을 준비하는 이들이 교육원의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 시 업무 관련성 향상에 활용될 수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