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학점은행제와 독학사에 관심 있는 이들의 취업 활동에 도움 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36가지 자격증 과정 온라인강의를 국비지원 등의 신청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교육의 취지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교육은 취업을 준비하거나 스펙업 등을 위해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싶어도 나이와 학력 또는 직업 등에 의해 여건이 충족되지 못해 취업 준비를 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3과정까지 선택 시 누구나 수강료 전액 지원을 받게 된다. 학습자는 PC와 스마트폰으로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를 수강할 수 있고, 무료다운로드 가능한 교안·시험예상문제와 함께 공부를 할 수 있다. 또한 시험에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 동시 취득이 가능하여 자기계발에 도전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란 대학교를 다니지 않아도 관련 과목의 교육을 배우며, 학점을 인정받아 학위수여를 할 수 있는 제도다. 개인사정으로 학업을 중도 포기했거나 사이버대학 또는 4년제 대학교 등의 편입을 위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는 이들이 많으며, 이와 비슷한 기관인 독학사(독학학위제) 역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독학사나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전공을 준비하거나 사회복지사 등에 관심을 가진 이들이 있으며,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언급된 교육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다양한 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이는 심리상담센터에 방문하는 내담자들의 심리상담 업무에 필요한 여러 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으며, 의사소통능력 강화를 돕는 이점도 있다.

또한 최근 복지시설 등의 업무에는 장애인과 노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심리상담이 중요시 되고 있으며, 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업무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다. 이에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는 이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문의 상담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앞서 사회교육중앙회의 모든 과정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취업준비생과 경력단절여성의 자기소개서와 이력서에 당당히 기재 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바우처의 제공기관에도 등록할 수 있다. 특히 전업주부와 중장년층을 포함한 시니어에게도 재취업 목표에 활용될 수 있어 유망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교육원에서는 청소년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과 노인의 치매예방교육에 활용되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개설되어 있으며, 심리테스트에 활용되는 그림으로 내담자의 심리파악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ASMR·백색소음 등의 심신안정을 돕는 음악을 활용하여 각종 불안장애 치유를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등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최근 화제를 불러일으킨 무료MBTI성격유형검사를 비롯하여 관련된 심리기법에 해당되는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 등의 활용법을 배워 볼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과 진로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통해 사내 복지 및 직장 내 괴롭힘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심리증상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 밖에도, 교육원에서는 취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자격증 종류가 준비되어있다.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말 잘하는 법을 통해 면접 자신감 향상과 더불어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 잘하는 법을 배울 수 있으며,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사회를 이끈 선구자들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 등의 교육을 배워 취업과 승진에 활용된다.

끝으로 사회교육중앙회 관계자에 의하면 “무료교육의 취지로 기획된 만큼 누구나 평등하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문화누리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비롯한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 등의 지원 여부에 무관하게 무료교육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노력과 열정이 있으면 누구나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란다.”라고 말을 전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