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울산·부산지역 금융권 불법대출 수사 관련

부동산 감정가·서류 조작 130억규모 불법대출 파악

윗선 연계·지점내 공범여부·금품수수 등 수사 확대

▲ 자료사진
검찰이 울산·부산지역 금융권의 불법 대출과 관련해 전방위 수사를 펼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수사 과정에서 시중은행(1금융권) 울산지역 지점장의 대규모 불법 대출 혐의가 드러나 전격 구속수감했다. 지역 금융계는 검찰 수사향방이 어디까지 확대될 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5일 본보의 취재를 종합하면, 울산지검은 A은행 울산 남구의 한 지점장 B씨를 지난 3일 구속했다. B씨는 부동산의 감정가와 서류를 조작해 여러 물건에 130억원 규모의 불법대출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대출은 모두 B씨의 지점에서 나갔다. B씨는 당초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부산쪽 은행의 불법대출 사건을 수사하고 있었다. 그러나 검찰 조사과정에서 B씨의 비위가 드러나 피의자로 전환했다.

검찰은 보강수사로 B씨의 범죄사실을 입증할 증거를 확보해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울산지법은 도주의 우려 등 이유로 영장을 발부했다.

검찰은 B씨가 거액의 불법대출을 할 수 있게 된 배경과 대출과정에서 은행 수뇌부의 묵인과 연결이 있는 지 등을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점 내 공범 여부도 캐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B씨의 추가 범죄 사실과 금품 수수 여부에 대한 진위도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이밖에도 대출브로커를 끼고 조직적으로 범죄가 이뤄졌는 지를, B씨와 관련해 조사를 받고 있는 관련자를 대상으로 다른 은행의 불법대출 등도 집중 조사하고 있다.

해당 은행은 B씨의 대출건이 연체되는 사실은 파악했지만, 검찰이 수사를 공식 통보하기 전까지 B씨의 불법대출을 몰랐다는 입장이다.

해당 은행 관계자는 “검찰의 수사내용을 알 수 없으나, B씨가 구속됐다는 말은 직원을 통해 전달받았다”며 “물건의 권리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다행히 채권보존조치가 진행중이라 은행이 입는 피해는 크지 않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