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후반기 울산시의회 상임위원장

(4)이시우 산업건설위원장

전문가 세미나·토론회 통해

미래 신산업 점검·고민하고

시민 삶 직결되는 사업 관심

▲ 이시우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울산시의회 이시우 산업건설위원장은 “울산시가 주력하고 있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수소산업 선도도시 건설, 부유식 해상풍력 등이 울산 재도약의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시의회 차원에서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지역 경기위축이 심화되고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조선업이 침체기에 접어든데 이어 자동차·석유화학 등 울산의 주력산업 모두 위기에 처했다. 거기다 올해 초 시작된 코로나 사태로 지역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까지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등 산업수도 울산은 경제 위기에 처하게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럴 때일수도록 시의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재도약 발판 마련을 위한 예산 확보 방안은.

“복지의 중요성이 커지듯 코로나 사태 속에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SOC 사업 등도 반드시 필요하다. 당장 예산이 줄어들 수 있지만 재원의 효율성을 높이면 오히려 과거보다 시민들의 체감 효과를 키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복지와 신성장 산업이 상생하는 방안을 찾아보겠다.”

-수소산업 선도도시 등 역점 사업 추진을 위한 시의회의 역할은.

“경제자유구역, 수소산업 선도도시, 부유식 해상풍력 등은 이제 시작되는 사업이다. 울산으로선 새롭게 나아가기 위한 핵심사업이다. 시가 설정한 방향이 바람직한지, 혹시 놓친 부분이 없는지 산건위 차원에서 전문가를 초청하는 세미나, 토론회 등을 통해 함께 고민해 볼 것이다.”

-시민들을 위해 꼭 해야겠다는 업무가 있다면.

“4차 산업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울산시의 정책 방향 뿐 아니라 미래 신산업, 시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도로·교통 분야, 일자리 창출 등 산건위가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어느 하나 소홀할 수가 없다. 특히 코로나 이후 시대에 대비해 울산이 나아갈 방향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여야 대립은 최소화해야 한다. 위원장으로서 울산 시민만을 바라보고 전진하는 산건위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