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연구원이 이슈리포트 특집호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울산의 대응과제’를 통해 울산 경제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산업정책을 제언해 주목된다

7일 밝힌 보고서에서 황진호 박사는 최근 들어 울산지역 제조업 생산 및 수출이 주력 제조업과 연관산업 위주로 위축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경기 회복이 늦고 대외 여건 개선 지체 등으로 산업여건이 더욱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주력산업 가운데 자동차는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중심의 산업구조 전환을 촉진하되, ‘관련 부품업체 육성’ ‘제조업 회귀(리쇼어링) 전략 및 유턴기업 지원 강화’ 등에 나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선의 경우 고부가가치의 친환경 스마트선박 기술 확보 및 이를 위한 구조 전환이 필요하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로봇기술 등이 적용되는 ‘5G 기반 스마트 조선소’ 구축을 조언했다. 석유화학은 자원순환, 미세먼지 감축, 첨단소재 개발, 재생에너지 진출 등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지속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소희 박사는 울산이 만명 게놈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바탕으로 유전자 분석, 치료물질 개발, 맞춤형 치료산업 확대에 초점을 둔 ‘바이오헬스산업 생태계 조성’에 몰두할 것을 주문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