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간 갈등 조속 해결 위해

정당별 대표 참여 기구 구성

의견조율·협의 필요성 제기

조례제정 우선 발의 계획 중

제7대 후반기 원구성을 놓고 여야간 극한 갈등과 대립구도에 빠진 울산시의회가 앞으로 원활한 의정활동 등을 위해서라도 정당 및 의원간 협치와 소통의 창구역할을 할 ‘원내대표’ 등의 기구 상활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8일 울산시의회와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울산시의회는 7대 후반기들어 다수당인 민주당이 의장과 제1부의장, 상임위원장직을 모두 차지한 상태며 야당 몫인 2부의장은 현재 재공고 절차를 진행중이다.

여야간 난투극 등 강대강 대치 상황을 빚은 의장단 선출과 2부의장 재공고 과정이 이어지는데도 타협점을 찾지 못한채 오히려 공방이 가열되는 양상이다. 본격적인 후반기 임시회 활동이 다음주부터 예고돼 있는 만큼 원구성 과정에서의 여야간 갈등이 조속히 해소되지 않게 되면 후유증이 각종 조례안 의결, 예산심사 등 의사활동 전반으로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의 시각이 높다.

이 때문에 시의회 안팎으로 여야간 협치와 소통의 창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정당별 대표가 참여하는 기구를 구성해 상시 의견조율이나 협의에 나설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실제 일부 타 지역 의회도 여야 소통을 위해 이같은 ‘원내대표’직함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의회의 경우 의원수가 22명에 불과하지만 여야간 단일 소통채널을 구축하게 되면 의원간 협의 활성화는 물론 지역별 현안, 나아가 지방의회 전체 발전과 관련된 여야 공통 대처방안에도 신속한 업무처리 등이 가능할 것으로 점춰진다.

울산시의회도 7대 전반기부터 이같은 의회내 정당간 ‘원내대표’를 검토해 왔지만 결과물을 도출해 내지 못한 상태다.

이와 관련, 울산시의회에서도 7대 후반기 접어들자마자 원내대표 상설기구 설치를 위한 조례 제정 움직임이 조금씩 수면위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시의회 관계자는 “후반기에 원내대표 기구와 관련된 조례제정을 우선 발의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관련 현안에 대해 검토 중”이라며 “제3자를 통하지 않고 정당간 대표들이 허심탄회하게 만나 서로 협의할 건 협의하고 타협점을 모색하는 중재기능 차원에서 원내대표 등의 기구 상설화는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