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위관계자 기류 전해

市 예상보다 발표 늦어질 듯

운문댐 활용-사연댐 수위조절

유관부처 막바지 협의 진행중

정부가 울산권 맑은물 해법과 맞물려 있는 국보 285호 반구대암각화 보전 해법을 빠르면 9월, 늦어도 연말까지 완료 예정인 것으로 8일 확인됐다.

정부가 지난 4월29일 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관련 지자체와 ‘낙동강 물 문제 해소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지 3개월만에 상당부분 진척을 보이고 있다는 관측이다.

당시 협약식엔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해 조명래 환경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정재숙 문화재청장,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지사, 장세용 구미시장이 참석해 강한 의지를 확인한바 있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본사를 비롯해 부산·경남지역 언론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울산권 맑은물·반구대암각화 동시해법과 관련, “빠르면 9월 이전, 늦어도 올 연말까지는 어떤 행태로든 결론이 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고위관계자는 반구대암각화 보존책과 관련 “울산권 식수 해법도 매우 중요하지만 세계 문화유산인 암각화를 보존하는 ‘투트랙’방안으로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청도 운문댐 물줄기를 울산으로 연결하는 방안과 사연댐 수위조절안 등을 놓고 막바지 협의가 진행중인 상황”이라고 정부 유관부처의 기류를 전했다.

이에 따라 울산시가 당초 예상한 이달중 발표(본보 6월30일자 1면 보도) 보다 1~2개월이 더 필요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최종 결정을 위한 정부 부처간 또는 대구·경북 지역 내의 숙의가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고위관계자는 그러면서 “지난 10여년동안 논란을 거듭해온 암각화 보존과 울산권 식수문제는 이번에 확실하게 정리될 것”이라면서 “정부 유관부처와 대구·경북, 울산시와도 상시적 대화창구를 마련해 놓고 있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하지만 미래통합당을 비롯한 지역 정치권 일각에선 정부가 암각화의 유네스코 등재 성과에만 비중을 두고 있는 반면 울산권 맑은물의 확실한 해법엔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미래통합당의 한 지역 국회의원은 이날 “울산시와 정부 유관부처에선 그동안 암각화 보존책에 더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청도 운문댐 물줄기를 울산으로 연결하는데 실패할 경우 결국 사연댐 수위를 낮추는 방안으로 귀착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한편 정부는 그동안 국무총리실 주도의 ‘구미산업단지 폐수 무방류시스템 도입 용역’이 성공한다는 전제로 대구와 경북, 그리고 구미시가 청도 운문댐 물을 울산에 건네주는 대신 울산시는 사연댐 영구 수위조절을 도입해 반구대암각화 보존 로드맵을 추진해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