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도심항공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 도전

▲ 지난 5월12일 울산과학기술원(UNIST)에서 열린 미래차연구소 현판식을 마친 송철호 울산시장이 모형 자율주행 PAV에 시승해 보고 있다. 울산시제공

수직이착륙 개인용 비행체
혁신적 미래 모빌리티 주목
정부도 2025년 실용화 계획
市, 규제자유특구 확보해
UNIST·현대車와 손잡고
실증화 사업에 나설 방침

울산시가 ‘도심항공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나선다. 교통체증을 획기적으로 극복하는 동시에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전환할 미래 혁신사업으로 꼽힌다. ‘자동차 메카’인 울산시가 미래 모빌리티 산업까지 주도권을 쥐게 되는 획기적인 사업 전략이다.

울산시는 오는 11월 예정된 정부의 4차 규제자유특구 공모에 도심항공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를 신청키로 하고 연구에 착수했다. 도심항공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는 수직이착륙(VTOL)이 가능한 개인용 비행체(personal air vehicle·PAV)의 개발부터 제조, 판매, 인프라 구축, 서비스, 유지·보수 등 도심 항공 이동수단과 관련한 사업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PAV는 공간 확보에 제약을 안고 있는 도시에서 활주로 없이도 사람들을 이동시킬 수 있는 하늘자동차다. 프로펠러 방식이지만 기술적 안전장치를 갖추고 승객을 위한 사물인터넷과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자율비행까지 가능해 영화 속 장면을 현실에서 구현하는 셈이다.

도심항공모빌리티에는 PAV 이외에도 △Hub(허브, 모빌리티 환승 거점) △PBV(Purpose Built Vehicle, 목적 기반 모빌리티) 등이 담긴다. Hub는 PAV와 PBV를 연결하는 구심점이다. 쉽게 말해 복합환승센터개념으로 PAV가 이착륙할 수 있는 공간과 편의시설 등을 갖춘다. PBV는 육상에서 Hub와 연결하는 버스와 같은 이동 수단을 말한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차량공유 업체인 우버와 손잡고 하늘을 나는 개인용 비행체(PAV)의 콘셉트를 올해초 공개하기도 했다. 정부 또한 2025년까지 실용화 계획을 발표하고 세계시장 선점에 적극 대응 중이다. 필수 선결 조건이 도심항공모빌리티를 실증할 공간이다. 각종 법과 제도의 규제를 풀어야 가능하다.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하면 해결된다.

시는 규제자유특구를 확보해 현대차, UNIST와 손잡고 실증화 사업에 참여한다는 전략이다. 울산시는 도심항공모빌리티의 거점인 허브를 태화강역 인근에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는 UNIST와 공동으로 자율주행 PAV 핵심부품 실용화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기로 하고 정부에 국가예산 지원을 요청한 상태다. 사업비는 142억원(국비 100억원, 시비 42억원)이며 2021년 착수해 2023년까지다. 사업 내용은 AI 기반의 자율 운항 시스템 원천기술 개발 등이다. 울산시는 울산연구원에 의뢰해 PAV 육성 방안도 연구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시는 풍부한 제조 기반을 바탕으로 우수한 UNIST의 PAV 기술개발 연구진과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지역 중소기업의 신성장 동력 창출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심항공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가 지정되면 울산은 게놈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와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와 함께 3개의 규제특구를 확보, 미래 신성장 동력의 스펙트럼을 다양화하게 된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