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SK하이닉스서

‘소·부·장 2.0 전략’ 소개

연대 통한 국제분업 강조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와 관련, “우리는 일본과 다른 길을 걸을 것이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 글로벌 첨단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강국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소재·부품·장비 생산 현장인 경기도 이천의 SK하이닉스를 방문해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조치가 1년째 이어지고 있지만, 지금까지 한 건의 생산 차질도 없이 위기를 잘 극복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무엇보다 ‘해 보니 되더라’는 자신감을 얻은 것이 크다. 코로나 위기 극복에서도 큰 힘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K방역이 세계 표준이 된 것처럼 소재·부품·장비 산업에서도 세계를 선도할 수 있어야 한다”며 향후 첨단산업 육성비전을 담은 ‘소재·부품·장비 2.0 전략’을 소개했다.

여기에는 △핵심 관리품목 100개에서 338개로 확대 △첨단산업 유치 및 국내 유턴기업 지원 강화 △글로벌 공급망 안정을 위한 국제사회와 협력 강화 등의 목표가 담겼다.

문 대통령은 “이제까지의 성과를 기반으로 수세적 대응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도약’으로 정책을 전환할 것”이라며 “첨단산업의 세계공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각국의 봉쇄조치와 자국중심주의의 확산으로 글로벌 분업구조에 균열이 커지고 있지만, 역설적으로 코로나는 세계가 긴밀히 연계돼 있다는 점을 증명한다”고 진단했다.

문대통령은 그러면서 “국제분업구조의 안정과 자유무역 수호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중요한 가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이제는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세계를 선도해야 한다. 우리는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를 겪으면서 신뢰를 기반으로 한 국제분업의 중요성을 절감했다”며 “글로벌 소재·부품·장비 강국으로 도약하며 국제사회와 협력하는 것이 우리가 가고자 하는 한국의 길”이라고 역설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