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1천명 시국선언

▲ 사용후 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를 요구하는 울산시민 1000인 시국선언이 9일 울산시청 앞 광장에서 열렸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건식 임시저장시설(이하 맥스터) 추가 건설에 반대하는 울산 시민들이 졸속공론화와 재검토위 활동 중단을 거듭 촉구했다.

울산주민투표운동본부와 졸속공론화 중단 촉구 1000인 선언자 등은 9일 울산시청 앞에서 시국선언을 열고 “지난 6월26일 정정화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 위원장이 이번 공론화가 실패했음을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공론화 주관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새로운 위원장을 임명하여 공론화를 강행하고 있다”면서 “15명의 재검토위원 중 5명이 사퇴하고 2명이 불출석하고 있는데, 이는 공론화가 얼마나 엉터리인지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시민참여단 501명이 어떤 의제를 가지고 어떤 활동을 하는지 국민들은 모른다. 산업부는 지역공론화에 있어서도 5개 핵발전소 소재 지역 중 경주지역에만 지역실행기구를 구성·운영하며 비공개 밀실 회의를 진행하고 회의록도 공개하지 않는 등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국민과 지역주민을 악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는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시민참여단 501명을 대상으로 1차 종합토론회를 개최한다.

울산주민투표운동본부는 10일 열리는 전국공론화 종합토론회를 앞두고 지난 7~8일 이틀간 시국선언에 참가할 울산 시민을 모집했고, 그 결과 교육계, 노동계, 문화예술계, 정치계, 종교계 등에서 1095명의 울산시민이 시국선언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김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