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구군, 코로나로 인한 생계지원 목적 5300여명 선발

일손 남아 돌아 근무 태만·근로자간 갈등 등 민원 지속

계약해지 어렵고 근무기간 짧아 근무평가도 어려워

▲ 자료사진
신종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에 정부를 중심으로 울산 내 각 지자체들도 기간제 및 공공기관 단기일자리를 늘려가고 있는 가운데 생계 지원을 목적으로 근무시간 쪼개기 등을 통해 무리하게 사업을 늘리면서 근무태만 등 민원이 지속 접수되는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9일 지역 5개 구·군에 따르면 최근 정부와 시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희망근로 사업 예산을 받아 대규모 공공단기일자리 참가자 모집을 시행했거나 현재 모집 중이다.

모집 인원은 5개 구·군별로 최저 790여명에서 최대 1690여명 정도이며, 총 5300여명을 뽑아 공공단기일자리를 제공한다. 일자리 사업도 적게는 70개에서 많게는 130여개에 달한다.

이런 사업 중 일부는 단기일자리 제공을 위해 억지로 만들거나 근무시간을 작게 쪼개는 식으로 인원 투입을 적정 수준보다 크게 늘렸다는 설명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솔직히 억지로 만든 사업도 없지않아 있다. 방역이나 환경정비 분야에 인원이 많이 필요하진 않지만 단기공공일자리는 저소득층을 위한 생계지원 사업의 일종이라 최대한 많은 저소득층이 일자리를 가질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면서도 “하지만 일거리에 비해 인원이 많다보니 근무태만, 직원 간 갈등 민원이 각 동에 접수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 3일 A씨는 “동구에 위치한 한 공공시설에 근무하는 기간제 직원들이 방문객이 와도 안내를 하긴 커녕 자기들끼리 서서 큰소리로 잡담을 하고 웃고 떠드는가 하면, 방문객들의 외모평가와 비하 등을 일삼는다”는 내용의 진정서를 시민신문고에 접수했다. A씨는 “기간제들이 공공근로자라고 차별 발언과 행동을 해 큰 상처를 입기도 했다. 하지만 관할 지자체는 제대로 된 관리를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근로자 간의 갈등과 근무태도 불성실 민원은 다른 구·군에서도 꾸준히 접수되고 있는데, 이런 현상은 이미 어느 정도 예견됐다는 지적이다. 기간제 및 공공근로자 채용 인원을 점차 늘리다보니 적정 이상의 인원이 사업에 투입되면서 일손이 남아돌기 때문이다.

지자체들은 공공기관 단기일자리 참가자들과 관련한 민원이 들어와도 대처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공공일자리의 경우 생계지원의 의미로 운영되다보니 근무태만 민원 등이 접수되더라도 계약해지가 어렵고 근무기간이 2~4개월로 짧아 근무태도 평가도 어렵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