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의혹’ 박원순
與, 추모 우선…조문행렬
野, 조문 거부·유예 입장
‘친일 행적 논란’ 백선엽
與, 공식입장 표명 자제
野, 서울현충원 안장 촉구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지난 10일 서울시 종로구 서울대학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정치권이 12일 박원순 서울시장의 ‘조문정국’을 맞아 뜨거운 공방을 펼치고 있다.

성추행 의혹으로 고소된 직후 극단적 선택으로 생을 마감한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해서는 여당과 야당이 나뉘어 대립하는 양상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고인에 대한 추모가 우선이라는 분위기 속에 주요 인사들이 조문 행렬에 동참하고 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11일 빈소에서 “피해자에 귀 기울여야 한다. 박 시장의 업적 또한 추모할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 10일 취재진으로부터 고인의 성추행 의혹을 질문받자 “예의가 아니다”며 역정을 내기도 했다.

그러나 미래통합당을 비롯한 야권은 고소인을 향한 2차 가해 우려를 감안해 무조건적 ‘애도 모드’로 치우쳐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백선엽 장군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미래통합당 지도부는 빈소 조문을 보류하고 있고, 정의당에서는 류호정 의원이 박 시장 고소인에 대한 연대를 표하면서 조문 거부 입장을 밝혔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장례절차 등을 둘러싼 논란에 “건전한 상식으로 판단해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고 백선엽 장군 빈소에 조문을 마치고 나오다 기자들이 ‘박 시장 빈소에 조문할 계획인가’라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김 위원장은 박 시장 빈소 조문을 보류한 상태다. 성추행 의혹에 대한 여권의 대응, 서울특별시장과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논란 등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고 백선엽 장군과 관련, 통합당은 백 장군 공적을 고려해 대전현충원이 아닌 서울현충원에 안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민주당은 일단 백 장군의 한국전쟁 당시 공로를 인정하면서도 친일 행적을 고려해 공식 입장표명을 자제하고 있다. 그러나 당내서 ‘친일파 파묘’ 입법에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는 점 등으로 미뤄 개별 의원들의 언급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의당은 박원순 서울시장 조문 정국에서 민주당과 부쩍 거리를 두고 있다. 박 시장 장례를 서울특별시민장으로 치르는 것을 두고 민주당에 거북한 ‘2차 가해 반대’ 메시지를 전면에 내세우는 등 차별화에 나섰다.

정의당 관계자는 이날 “당에선 조문과 피해 호소인에 대한 위로를 동시에 하기로 방침을 정했는데 장 의원 등이 피해 호소인 측 사정에 더 공감하고 있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