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공고에도 후보등록 없어

협치 의정활동 요구 시점

지역 정치권 적극 중재 지적

제7대 후반기 울산시의회 ‘제2부의장’ 공석사태가 장기화될 전망이다.

의장단 선출과정에서 빚어진 여야간 몸싸움, 극렬한 대립과 갈등이 협의로 이어지지 않으면서 결국 제2부의장 재공고 절차도 무용지물로 끝나 후반기 의정활동에 비상이 걸렸다. 여야간 대립구도가 쉽게 가시지 않게 된 형국으로,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권이 나서 적절한 중재에 나서야 한다는 시각도 나온다.

12일 울산시의회와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울산시의회가 후반기 제2부의장 선출을 위한 후보자 등록을 이달 2일부터 10일까지 진행했으나 마감결과 후보자 등록이 한건도 없었다. 이에 따라 오는 15일 열리는 제215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제2부의장을 선출하려는 계획은 차질이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재차 공고를 진행하더라도 오는 28일 임시회 마지막날 열리는 본회의에서나 처리될 가능성이 있고, 여차하면 8월로 지연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사태가 장기화되면 야당 몫으로 된 ‘제2부의장’ 자리를 놓고도 또 다시 여야간 쟁탈전이 펼쳐질 것이란 우려의 시각도 나온다. 장기화되고 있는 불황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어느때보다 협치 의정활동이 요구되는 만큼 조속한 협의로 사태를 마무리해야 한다는 시각이 높다.

여야간 협의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의 중재노력과 함께 현 의장단과 미래통합당 의원간 협의채널을 확대해 사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