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HRD 및 워크넷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취업 범위 확장에 활용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38가지 온라인강의를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의 신청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PC와 스마트폰으로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시 모든 수강료가 0원으로 자동 조정되며, 최대 3과정까지 선택 가능하다. 학습자는 약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를 언제든지 수강할 수 있으며, 무료 다운로드 가능한 교안·시험기출문제와 함께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시험 합격 시 단기간에 1급, 2급 자격증 동시 취득할 수 있다.

이번 무료교육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교류활동의 어려움을 겪어 온라인으로 자기계발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에서는 문화누리카드 및 국민행복카드 등의 지원을 받거나 신청하지 못하여도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관계자는 취지를 전했다.

사회교육중앙회의 모든 교육 과정은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자격증이다. 이는 취업준비생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당당히 기재 가능하여 취업스펙업에 활용되며, 경력단절여성과 전업주부를 비롯하여 중년 이상인 모든 이들의 재취업에 활용될 수 있어 교육원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는 사람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HRD-NET은 구직자 또는 실업자 등의 취업 활동에 도움 되는 내일배움카드 신청과 발급을 관리하는 기관으로, 사회복지시설 등의 취업을 위한 직업훈련포털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복지시설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직무능력 향상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다양한 자격증 추천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사회적 약자와 다양한 연령층의 소통을 돕는 심리상담을 배워볼 수 있으며, 복지시설 취업에 활용될 수 있어 사회복지사자격증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노인의 은퇴 및 가정문제 등의 심리상담에 활용될 수 있어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직무연관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은 직업선호도검사를 통해 진로상담 컨설팅에 활용되며,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은 10대들의 왕따, 집단 따돌림 등의 각종 문제 해결과 동시에 청소년지도사의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 된다.

그 밖에도,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과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은 4차 산업 혁명에 알맞은 인재 양성을 돕는 알고리즘 학습과 논리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은 언어문제를 겪는 아동과 청소년 또는 다문화가정의 사회 교류활동을 돕고,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동의 심리치유를 돕는 과정이 있어 보육교사 업무에 활용되는 이점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가정의 위기상담 교육을 진행하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과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등 다양한 자격증 종류가 있다. 이는 부부상담클리닉, 보육정보센터 등의 업무를 비롯하여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 가능하다.

교육원에서는 워크넷을 통해 구인구직을 신청하거나 직업심리검사 및 실업급여 등의 접수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교육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청년내일채움공제 및 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국비지원을 받더라도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해당 관련 문의는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전화로 상담 가능하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