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커리어넷과 크레딧잡 등의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해 미래유망직업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취업 범위 확장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38가지 자격증 과정 온라인강의를 조건 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은 PC와 스마트폰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3과정까지 선택만 해도 약 4~6주간의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학습에 필요한 교안과 시험예상문제도 무료로 제공한다. 이에 학습자는 시간과 비용에 부담 없이 학습에 몰두할 수 있으며, 1급 2급 자격증 취득 통합과정과 동시에 자기개발에 도전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재능기부로 기획된 이번 무료교육을 통해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모든 이들에게 고용노동부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재직자·직장인 국비지원 종류에 무관하게 모두에게 무료교육 혜택을 제공 중이며, 나이와 직업 및 학력 등에 제한이 전혀 없어 고졸과 전업주부 및 중년이상인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자격증 취득 기회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커리어넷과 크레딧잡을 비롯하여 워크넷 및 사람인 등의 각 종 취업정보사이트를 통해 일자리구하기를 희망하는 이들을 돕고자 교육원에서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이는 심리상담 교육에 필요한 대화기법을 배워볼 수 있으며, 특히 의사소통능력을 돕는 이점이 있어 상담업무 능력과 더불어 사회적 약자의 심리를 치유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에 미래유망직종인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장애인과 취약계층 등의 심리이해를 도울 수 있어 취업 활동에 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교육원에서는 다양한 자격증 추천 과정을 개설하였으며, 여러 연령층의 심신회복을 돕는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노인심리상담사격증과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은 중장년층 또는 노인이 겪는 은퇴, 가정위기 등의 상담과 치매예방교육 관련 교육이 있어 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의 이목을 이끌고 있으며,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은 심리증상 및 발달장애를 겪는 아동의 정서안정을 돕는 이점이 있어 보육교사들로부터 인기자격증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은 학업 스트레스 해소법과 큐넷의 청소년지도사 업무에 활용되며, 최근 개설된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원예활동으로 사회·정서적 안정을 돕는다. 또한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과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직장 내 괴롭힘 상담 및 사내 힐링 업무에 활용되는 이색자격증으로 인기를 받고 있어 많은 이들이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있다.

그 밖에도, 취업준비생들에게 필수적으로 권장하는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NCS 블라인드면접·채용 시 필요한 집중력 향상과 발표 잘하는 법 등을 배워볼 수 있고,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사회를 이끌어간 선구자들의 성공업적과 자존감 높이는 방법 등을 배워볼 수 있다.

앞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교육과정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이다. 이는 취업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당당히 기재가 가능하며, 자기계발 향상과 취업스펙업에 활용된다. 또한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에 도움 되는 점도 있다.

끝으로 교육원에서는 홈페이지 내 자체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습자는 잡코리아 및 아이소리 등의 일자리 사이트와 유사한 채용정보와 함께 VMS사회활동인증센터 또는 자원봉사센터 등의 봉사정보를 제공 받아볼 수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