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정책 관련 민심이반

성추행의혹 ‘뒷북’대응 등

대통령 4.6%p 하락 44.1%

‘조국사태’ 이후 최저 수준

민주도 4.3%p 하락 35.4%

통합당 31.1%와 오차범위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급락한 것으로 16일 나타났다.

부동산 정책과 관련한 민심 이반이 심각한 상황에서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대응 논란까지 겹쳐진 탓이다.

여권에서는 상황이 심상치 않다고 보고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 등 민심을 달래기 위한 대책 마련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16일 리얼미터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긍정 평가)는 전주보다 4.6%p 하락한 44.1%로 ‘조국 사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지지도 역시 4.3%p 하락한 35.4%를 기록했다. 미래통합당은 31.1%로 두 정당의 지지율 격차가 오차 범위 내로 좁혀졌다.

민심 악화의 저변에는 부동산 정책에 대한 깊은 실망감이 반영돼 있다.

부동산 규제를 강화한 6·17 대책 발표 후 시장의 불안정이 커진 데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등 고위공직자의 ‘똘똘한 강남 한 채’ 보유 논란이 불거지면서 민심이 악화 일로를 걸었다.

당정은 종합부동산세 최고세율을 최대 6%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등 7·10 대책을 부랴부랴 내놨지만 일부 지역에서 전·월세 가격 폭등세가 빚어지는 등 부작용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 박 전 시장 사건이 터지면서 화난 민심에 기름을 끼얹었다.

성추행 의혹 고소가 제기된 직후 극단적 선택을 한 박 전 시장의 장례가 서울특별시장(장례)으로 치러지는 것을 두고 청와대 반대 청원에 50만명 이상이 참여했다.

민주당 일부 지역구에서 추모 현수막을 거는 등 여권의 대대적인 추모 분위기에 대해 찬반양론도 극명하게 갈렸다.

무엇보다 추모를 우선에 놓고 성 추행 문제에 사실상 침묵하며 주 지지층인 여성과 30대의 이탈을 부채질했다.

전날 이해찬 대표 등이 공개 사과에 나섰지만 ‘뒷북’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여권이 박 전 시장을 고소한 전직 비서를 ‘피해자’라고 표현하는 대신 ‘피해 호소인’ 또는 ‘피해 고소인’으로 부르면서 성추행 피해를 일방적 주장으로 치부하려고 한다는 지적과 함께 ‘2차 가해’라는 비판까지 나왔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