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서 정 총리와 주례회동…“부동산 공급 확대” 강조

수보회의 “세수 줄더라도 주식개미 투자의욕 고취” 주문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청와대에서 가진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와 관련, 미래세대를 위해 해제하지 않고 계속 보존해 나가기로 결정했다고 정부가 20일 밝혔다.

문 대통령이 ‘그린벨트 보존’을 결정한 것으로 해제 논란이 잦아들지 주목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주택 공급 확대 차원에서 ‘그린벨트 해제 검토’ 입장을 밝힌 후 여권에서는 그린벨트 해제 여부를 놓고 다른 목소리가 나왔고, 이는 부동산 정책 혼선으로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여권 대권 주자들을 중심으로 그린벨트 해제 신중론 및 반대론이 제기됐고, 정세균 총리 역시 전날 방송 인터뷰를 통해 “매우 신중하게 접근하는 게 옳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그린벨트를 해제하지 않더라도 부동산 공급 확대를 위한 방안 마련을 강조했다. 집값 안정을 위해서는 다주택자에 대한 부담 강화와 함께 공급을 늘려야 한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주택공급 물량 확대를 위해 그간 검토해온 대안 외에도 다양한 국·공립 시설 부지를 최대한 발굴·확보하기로 결정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또한 국가 소유 태릉 골프장 부지를 활용해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이 거론된 데 대해서는 관계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논의를 이어가도록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넘치는 유동자금이 부동산 같은 비생산적 부분이 아니라 건전하고 생산적인 투자에 유입되도록 해야 한다. 주식 장기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인하는 정책적 방법을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유동자금이 비생산적인 곳이 아닌 우리 주식시장을 튼튼히 하는 데 모이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발표되는 금융세제 개편안의 핵심은 주식시장의 활성화다. 세수 감소를 다수 감수하더라도 소액 개인투자자들의 건전한 투자를 응원하고 투자의욕을 살리는 방안이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개인투자자의 참여는 외국인 투자자에게 좌우되는 주식시장의 불안정성을 낮추는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평가하면서 개인투자자 보호 및 장기투자 인센티브 제공도 검토할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개인 투자자의 주식 양도소득세를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재검토를 지시한 바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