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당 6만㎥ 유입에 3호 홍수 발령
상류 산사태로 대형 언색호 생겨
하류지역 인명피해 우려 긴급대피

▲ 중국 후베이성의 양쯔강 상류에 위치한 싼샤댐이 27일(현지시간) 방수로를 통해 대량의 물을 쏟아내고 있다. 창장 수량 조절의 핵심 역할을 하는 싼샤댐은 올해 들어 세 번째 홍수를 맞이했다. 연합뉴스

중국이 1998년 대홍수 이래로 최악의 물난리를 겪는 가운데 창장(長江) 수량 조절의 핵심 역할을 하는 싼샤(三峽)댐이 올해 세 번째 홍수를 맞이했다.

27일 신화통신 등 현지 매체들의 보도에 따르면 홍수 통제 당국은 전날 오후 2시(현지시간)를 기해 창장 상류 지역에 올해 3호 홍수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쓰촨 등지의 창장 상류 지역에서 형성된 3호 홍수는 26일부터 싼샤댐에 도달하기 시작했다.

초당 5만㎥에 달하던 유입량은 27일 오후에는 초당 6만㎥로 늘어나 최고조에 달할 전망이다.

6만㎥는 올림픽 규격 수영장 24개를 동시에 가득 채울 수 있는 정도의 물이다.

이미 싼샤댐은 올해 창장 1·2호 홍수를 맞이해 방류구를 열고 물을 하류로 흘려보낸 바 있다.

26일 오후 2시 현재 싼샤댐의 수위는 159.46m로 최고 수위인 175m까지 15m가량 남은 상태다.

창장 상류 지역에서 폭우가 계속되는 바람에 싼샤댐은 당장은 위에서 내려오는 물을 막는 것보다는 대량의 물을 계속 아래로 방출 수위를 안정 수준으로 유지하는데 급급한 모습이다.

싼샤댐이 흘려보낸 1·2호 홍수는 아직도 긴 창장을 따라 하류로 내려가고 있어 안후이성 등 창장 하류 지역 여러 곳에서 홍수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창장 중·하류에는 우한(武漢), 난징(南京), 상하이(上海) 등 창장 하류의 대도시들이 즐비하다.

하류의 포양호, 둥팅호, 타이후 등 중국의 초대형 내륙 호수도 이미 일부 범람했거나 대규모 범람 위기에 처해 있다.

이런 가운데 창장 상류 지역에서 대형 산사태가 나 언색호(堰塞湖)가 잇따라 생겨 우려가 한층 커지고 있다.

언색호는 지진이나 산사태 등으로 하천이 막혀서 생기는 호수다. 언색호를 형성한 둑 역할을 하던 토사가 다시 무너지면 호수에 고인 대량의 물이 하류로 한꺼번에 내려가면서 홍수 피해가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5일 싼샤댐보다 상류에 있는 충칭시 우링(武隆)에서 호우로 산사태가 나면서 창장 지류인 창허(滄河)에 저수량이 40만t에 달하는 대형 언색호가 생겼다.

현지 지방 정부는 일대 주민 500여명을 긴급히 대피시켰다.

인명 피해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창장 상류의 쓰촨성 이빈(義賓)시에서는 26일 오전 산사태가 나 대량의 토사가 공장 건물을 덮쳐 2명이 숨졌다.

지난 13일 중국 정부가 발표한 피해 중간 집계에 따르면 6월 이래로 중국 31개 성·자치구·직할시 중 27곳에 피해가 미쳤다. 141명이 사망·실종됐고, 이재민 3873만명이 발생했다. 경제적 손실도 860억위안(약 15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