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시도별 통합관리센터 설치

감염병, 풍수해 등 각종 재난 상황에 필요한 자원을 신속하게 공급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시스템이 구축된다.

행정안전부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세부 과제로 추진 중인 ‘재난관리자원 관리체계 혁신 사업’을 8월부터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침수 피해가 발생했을 때 필요한 배수펌프, 겨울철 제설 장비, 감염병 사태에 대비한 방호복이나 마스크 등 재난관리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것이다.

행안부는 각 시·도의 역할을 강화하고, 민간의 전문성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문제점을 개선해나가기로 했다.

새 시스템 구축을 위해 우선 17개 시·도에 지역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센터가 설치된다. 시·도별로 연면적 3300㎡ 안팎의 물류창고를 임대해 재난관리자원을 비축하고, 긴급 재난 대응과 응급복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연면적 50㎡ 안팎의 소규모 비축창고를 시·군·구 곳곳에 설치한다.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센터 운영은 민간 전문기업이 맡는다. 해당 기업은 재난이 발생하면 비축자원을 재난 현장에 운송하게 된다.

이번 사업에는 총 285억원이 투입되며, 행안부는 총사업비의 70%를 지자체에 지원한다. 또 국가 차원에서 재난관리자원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통합관리정보시스템도 구축한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