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의회 미래통합당 소속 안수일(사진) 의원

안수일 울산시의원 제기
“부자도시에 어울리지 않아
관심만 있으면 증가 가능”
산업도시 지역적 특성 고려
시민건강국 신설도 제안

부자도시 울산시 전체 예산대비 시민 1인당 건강관련 예산이 고작해야 연간 3만3000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서라도 시민건강 정책 강화는 물론 이와 관련된 예산편성 확대의 필요성이 울산시의회에서 제기됐다.

울산시의회 미래통합당 소속 안수일(사진) 의원은 30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야 하며,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춰져야한다”고 강조하며 중앙정부의 조직개편에 맞춰 지방정부도 그에 걸맞는 조직으로 개편하고, 관련예산도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우선 안 의원은 시예산을 파악한 결과, 전체 예산대비 시민 1인당 건강관련 예산은 연간 3만3000원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안 의원은 부자도시라는 울산의 명성에 어울리지 않는 초라한 예산규모라고 지적하고 시민 건강과 직결된 예산은 관심과 애정만 있으면 충분히 증가시킬 수 있다고 판단했다.

또 안 의원은 산업도시라는 울산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고 공공병원 건립과 연계해 시민건강국 신설도 제안했다.

안 의원은 “현재 울산시는 시민건강과와 식의약안전과를 중심으로 복지여성건강국이 코로나 사태의 실질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며 “하지만 복지여성건강국은 중앙부처 사무를 포함해 복지와 여성, 노인, 장애인, 그리고 건강분야까지 업무범위가 넓고, 업무량이 폭주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타 광역시 등은 복지와 건강을 분리하는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부산과 대구는 2국8과, 울산과 도시규모가 비슷한 광주는 2국8과, 대전은 2국1실8과 체제다.

안 의원은 “시민건강국 신설의 필요성은 코로나 사태 하나만을 바라보는 좁은 안목으로 접근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고령화 사회에 따른 치매환장의 증가, 사회적 소외계층의 응급의료 분야 등의 사무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는 것도 충분히 감안한 조직개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시민건강과 관련된 예산을 적극 편성하고, 특히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을 비롯한 기반구축 예산도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가겠다”면서 “최근 행정안전부에서 감염병 전담조직 설치와 인력 확충에 대한 요청이 있었고, 울산시도 하반기 조직개편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와 연계해 시민건강국 신설 및 조직규모 등에 대해서도 다양한 행정수요와 시정 우선순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