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선정서 원주시에 밀려

입지·콘텐츠 우수평가에도

부산 기장 국립과학관 인접

균형발전 차원서 불리 작용

市, 내년 공모 재도전 방침

울산시가 심혈을 기울인 ‘국립 전문과학관’ 유치가 좌절됐다. 과학관을 주축으로 울산대공원 일원을 미래과학공원으로 키우려는 구상도 차질을 빚게 됐다. 국립산업기술박물관에 이어 전문과학관까지 과학·체험시설이 잇달아 무산되면서 울산시민들의 실망감이 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달 31일 국립전문과학관 유치전에서 강원도 원주시를 건립 예정지로 최종 선정했다. 과기정통부의 1차 후보지로 선정된 울산시는 원주, 전남 광양과 경합을 벌였다. 울산시가 신청한 국립 미래 디지털 과학관의 콘텐츠는 ‘에너지’와 ‘게놈’이 핵심이다. 입지는 도심 한가운데로 군부대가 떠난 남구 신정동 311유류지원대대이다. 원주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에 맞춰 생명·의료를 콘셉트로 잡았다. 입지는 원주시 태장동 옛 미군부대 캠프롱 부지 일원이다.

울산시는 콘텐츠와 입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인근 부산 기장에 대규모 국립과학관이 있다는 점이 불리하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원주는 강원도에 국립과학관이 없다는 점과 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생명과 건강을 전시 콘텐츠로 내세운 점이 적중했다.

과학관 유치 실패로 울산시가 준비중인 미래과학공원 조성도 타격이 불가피해졌다. 과학관을 유치해야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과 현대차 미래모빌리티 기업관을 비롯해 4차산업 거점인 테크노일반산단까지 아우르는 미래과학공원이 완성되기 때문이다.

울산시는 내년에 재도전한다는 입장이다. 시는 10개 지자체 경쟁에서 최종 후보 3위 안에 든 만큼 내년도 유치를 자신하고 있다. 그러나 신종코로나 사태로 정부의 예산정책이 매우 유동적이라 내년 공모 여부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전국 지자체와 지역 정치권과 협력해 내년 정부예산에 과학관 공모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또 내년 공모를 대비해 새로운 논리 개발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균형발전 차원에서 부정적으로 작용한 부산 기장 국립과학관 입지 문제를 해소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평가다.

울산시 관계자는 “콘텐츠에서는 압도적으로 우세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지역균형발전으로 공략한 강원도 원주에 밀렸다”며 “차분히 다시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