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ADHD와 틱장애증상 등 다양하게 발생하는 각종 심리증상의 완화를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38가지 온라인강의를 교육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무료 회원가입만 진행해도 최대 3과정의 수강료를 지원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아동기에 발생한 심리증상으로 인해 사회적인 편견과 좋지 않은 시선으로 상처받은 아동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이는 것을 돕고자 심리증상의 완화를 돕는 온라인강의 무료수강 이벤트를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기획하게 되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심리증상의 극복과 자녀의 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취지를 전했다.

강의는 PC와 모바일을 통해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로 언제, 어디서나 강의수강과 시험응시가 가능하며, 최종 자격시험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 취득이 가능해 단기간에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다. 또한 홈페이지 내 학습 자료실에서 교안과 예상문답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어 경제적인 부담 없이 누구나 희망하는 강의를 수강 할 수 있다.

ADHD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로 주의산만, 과잉행동 등의 ADHD증상이 주로 나타나지만 조용한ADHD와 같이 정반대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ADHD테스트나 검사를 통해 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유아ADHD, 초등ADHD 등 아동기에 주로 발생하지만 완화시기를 놓칠 경우 성인ADHD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틱장애란 갑작스럽고 빠른 움직임(운동틱)이나 소리(음성틱장애)를 말하며, 유아틱장애와 어린이틱장애 같이 주로 아동에게 발생하는 증상이지만 성인 틱장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ADHD와의 공통점이 있다.

이와 같은 심리증상으로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거나 어른들의 선입견으로 인해 스스로의 역량을 다 펼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주변 어른들과 보호자들이 자존감 책을 읽어주거나 자존감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도와 아동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향상 시켜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통해 ADHD와 틱장애 완화를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심리증상의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분야와 교육지도분야의 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자격증 추천 과정 중 아기자폐증상 치유를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과 발달장애증상 완화를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은 자격증 과정은 보육교사 취업 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 보육교사자격증, 장애영유아보육교사자격증 취득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 외에도 불면증으로 인한 수면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조증과 우울증초기증상 완화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공황장애와 같은 불안장애증상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더불어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증상 완화를 돕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분노조절장애와 화병증상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MBTI성격유형검사 등의 심리테스트를 활용하여 정신분열증(조현병)증상 치유를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또 다른 자격증 종류에는 치매초기증상 완화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요양보호사 업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들이 집중하고 있는 과정이 있으며, 방과후학교 강사를 희망 할 시 직무능력 향상을 돕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해 집중력향상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취업 시 이력서에 기재 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 시 활용 가능하여 경력단절여성 등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 뿐만 아니라 스펙업을 준비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자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과 유선을 통한 상담과 문의도 가능하다.

이상권 기자 lsg697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