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사람의 내면 심리파악에 활용되는 MBTI성격유형검사 등을 통해 우울증초기증상 및 조울증 등의 심리장애 극복방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38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나 수강료 전액지원 대상자로 지정되며, 최대 3과정까지 선택 가능하다. 학습자는 PC와 스마트폰으로 4~6주간 진행되는 100% 온라인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며, 무료 다운로드 가능한 교안·시험예상문제와 함께 학습 가능하다. 또한 단기간에 1급과 2급 자격증 동시취득에 도전할 수 있다.

이번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로 인해 원치 않는 상황을 직면하고 교류활동에 정체되어  무기력증과 불안장애를 경험하여 우울감을 느끼는 이들의 심리방역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에서는 마음이 우울할 때 도움 되는 온라인강의를 나이와 학력에 제한 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하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교육원에서는 심리학에 대해 잘 모르는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풍부한 경험을 지닌 전문강사의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에 관련된 질의응답이 가능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많은 학습자들로부터 높은 만족을 받아 프리미엄 대상을 수상한 바가 있다.

최근 방송을 통해 우리나라에 열풍을 몰고 온 MBTI란 4개의 선호도를 통해 16가지의 성격유형으로 분류하는 심리검사방식의 일종이다. 이는 성격의 장단점 파악에 이용될 수 있어 MBTI연애유형을 통해 궁합을 보기도 하며, 심리상담센터 등에서 내담자의 심리치유를 위해 쓰이기도 한다. 특히 교육원의 심리분석상담사 과정에는 MBTI테스트와 다양한 심리테스트기법을 배워볼 수 있다.

한편, 우울증은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정도의 깊은 우울감에 시달리는 기분장애의 일종으로,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알려졌다. 이는 임신초기증상에 발생할 수 있는 산전우울증, 육아에 관련된 산후우울증 등의 종류가 있으며, 또한 불면증 등을 동반할 수 있기에 우울증자가진단테스트를 통해 증상을 확인하는 것보단 심리치유의 도움을 받는 것이 예후가 좋다.

반면 조울증(양극성 장애)은 언급된 우울증과 비정상적으로 즐거운 조증이 교차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이며, 감정기복이 심해 신경증적 장애나 감정조절장애를 겪을 수 있다. 이는 심리상담센터 등에 방문 후 여러 심리치유를 병행하여 극복하는 것이 예후가 좋으며, 이에 한국 심리교육협회에서는 심리치유기법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언급된 증상을 포함하여 조현병·공황장애 초기증상 극복방법에 활용될 수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등의 치유를 통해 내담자의 일상생활 영위를 도울 수 있고,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은 습관적으로 분노조절장애나 화병증상을 내는 이들을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정서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앞서 언급된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 등을 배울 수 있어 심리상담소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진로적성상담사 과정과 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은 청소년 또는 성인을 위한 인적성검사 교육을 통해 진로상담 및 진로적성검사에 활용될 수 있다. 특히 해당 자격증은 모든 연령층의 심리검사에 활용될 수 있으며, 소통능력에도 도움이 된다.

추가로,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은 청소년우울증테스트와 상담업무에 도움 될 수 있고,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기면증 등의 수면장애 치유를 돕는 음악치유법을 배울 수 있다. 해당 자격증을 취득 시 사회복지사자격증 관심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원에서는 자폐증 및 ADHD증상 등의 치유와 더불어 보육교사자격증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 경쟁력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갱년기·노인우울증 상담 및 치매초기증상 예방에 활용될 수 있어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들에게 주목받는 노인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모든 교육과정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자격증이다.

이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당당히 기재가 가능하여 취업준비생의 스펙업과 자기계발 향상을 도울 수 있으며, 전업주부와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 활동에 활용되는 이점이 있어 많은 이들로부터 인기유망자격증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개인 심리상담소 창업에 활용되거나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