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구성안 놓고 갈등

45일간의 정례회도 허송세월

민주당, 합의안 이행 합의

통합당 의장후보 마찰우려도

▲ 더불어민주당 소속 남구의원들은 11일 남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당과 전반기 때 약속했던 협의안 이행을 전제로 후반기 원구성 투표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원구성안을 놓고 극심한 진통을 겪으며 45일간의 정례회 일정마저 전부 허송세월로 낭비한 울산 남구의회가 지난 6월 초 정례회 파행 이후 65일만인 11일 원구성안에 합의했다.

민주당이 전반기 원구성 합의안을 이행하기로 하면서 갈등이 봉합됐지만 원구성 장기지연에 따른 의정공백 등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남구의원들은 11일 남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구의회가 하루 빨리 정상화 돼야 한다는 구민들의 질책을 받들어 협약서 이행을 전제로 후반기 원구성 투표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구청장 복귀날마저 출근을 저지하는 등 남구를 소란스럽게 만들어놓고 시치미를 떼는 미래통합당의 모습에 의장을 사수해야 된다는 의견도 강하게 대두되기도 했다”면서도 “의원들과의 자리다툼으로 더이상 구민들에게 피해를 줄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말해 정례회 파행 등의 책임을 통합당에 미루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미래통합당 소속 남구의원들도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결정을 환영한다”면서 “각 정당에서 후보를 결정한 후 이 부분에 대한 기자회견을 한 뒤 회의장으로 들어가기로 합의한 상태로, 조만간 기자회견을 가지겠다”고 말했다.

남구의회는 민주당과 통합당이 7대7로 동수를 이루고 있다. 앞서 지난 2018년 전반기 의장단 구성 당시 전반기는 민주당이, 후반기는 통합당이 번갈아 가며 의장을 맡기로 하고 협약서를 만들었으나 통합당 의원 중 1명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당선 무효형이 확정됐다. 이후 재보궐 선거를 통해 빈 1석이 통합당 의원이 자리를 차지하면서 다시 동수가 됐지만 민주당은 협약서에 서명했던 의원이 당선 무효된 만큼 협약서가 무의미하다고 주장하며 하반기 원구성을 놓고 양당 간의 감투싸움이 시작됐다.

양 당의 기싸움으로 인해 6월 초 열려야 했던 정례회가 파행을 겪으면서 제대로 된 의사활동도 없이 정례회 45일 일정은 전부 소진되자 지역 주민단체들이 나서서 민주당의 합의안 이행을 통한 의회 정상화를 촉구하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남구의원들은 11일 후반기 원구성을 위한 임시회소집을 요구한 상태이다.

통합당 역시 이를 받아들여 조만간 임시회를 소집해 원구성안을 통과시키고 본격적인 의정활동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통합당 의장 후보를 놓고 민주당 내에서는 여전히 다른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막판 진통도 우려된다. 김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