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서 종업원 성추행 논란
부산시당, 대시민 사과문
윤리심판원 진상조사 돌입
광역단체장 3명 낙마 이어
수해피해 속 비판여론 고조

▲ 민주당 소속 부산시의원 성추행 논란과 관련, 12일 미래통합당 부산시당이 시의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피해자 조사에 동행한 통합당 공동대변인인 김소정 변호사가 CCTV 화면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당 소속 3개 광역시도(서울·부산·충남) 단체장의 잇단 성추행 의혹 파문에 휩싸인 가운데 당 소속 부산시의회의 한 시의원이 성추행 논란과 관련해 12일 부산시민들에게 사죄하는 사태가 발생, 사실상 패닉상황에 직면했다.

더구나 전국에 폭우로 사망자와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당소속 시의원의 부적절한 행위로 비판여론에 직면하자 당 지도부는 할말을 잃은 모양새다.

이날 여야 정치권 등에 따르면 민주당 부산시당은 A 시의원 성추행 논란과 관련해 부산시민들에게 사죄했다.

▲ 부산시의회 박민성 원내부대표가 12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A 시의원 성추행 사건과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사과문을 낭독하며 머리를 숙이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시당은 이날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산시민들께 고개 숙여 사죄드린다”면서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이 같은 사건에 연루된 데 대해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 시당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부산시당은 이날 오후 윤리심판원 회의를 긴급하게 소집했다.

부산시당 윤리심판원은 사실관계 확인과 진상조사 등을 거쳐 사실로 드러나면 징계를 논의하기로 했다.

사과문을 낭독한 부산시의회 박민성 원내부대표는 “사태의 심각성을 직시해 해당인 징계와 피해자 보호는 물론 당과 당원 명예를 실추시킨 데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부산시당은 향후 선출직 공직자 성범죄에 불관용 원칙을 적용하는 한편 공천 단계에서 후보자 젠더의식을 점검하고,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방안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긴급 대책회의를 소집하고 대시민 사과문을 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사과문에서 “코로나 장기화와 폭우로 인해 시민 여러분 모두가 힘든 시기에 시의원 성추행 신고접수가 됐다는 것만으로도 대단히 송구스럽고 죄송한 마음”이라면서 “민주당은 이번 사건을 결코 용납할 수 없으며, 현재 진행 중인 경찰조사 결과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엄중한 징계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산사하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후 9시께 부산 사하구 한 식당에서 민주당 소속 A 시의원이 종업원에게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에 따르면 A 시의원은 지인들과 술을 마시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A 시의원은 “해당 식당에서 일행 3명과 술을 마신 것은 맞다”면서도 강제 추행 여부에 대해서는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그는 이번 일과 관련해 부산시당에 이번 일과 관련해 ‘억울하다’고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