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안수일 시의원 질문에 답변

서민들에게 혜택효과 있겠지만

사회보장시스템과 연계 어려워

혜택 고른 분배 방안 모색 강조

시스템 과부하까지 초래할 정도의 인기 상승세를 탔던 울산페이에 대한 소득계층별 구매한도 차등 설정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한도 차등 설정은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는 시민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밖에 없는 현재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나온 제안이지만 소득계층 자료를 울산페이 구매시 활용할 수 없도록 한 관련 법에 발목이 잡힌 것이다.

울산시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계층에 울산페이 구매 한도 및 할인율을 더 높이자는 시의회 안수일(사진) 의원의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소득계층별로 울산페이 구매 한도와 할인율을 차등 적용하면 서민들에게 혜택을 주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현재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은 사회보장급여법에서 규정한 협의대상 업무에 한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디보니 울산페이 시스템과는 연계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협의대상 업무는 사회보장급여에 해당하거나 급여대상자의 선정, 조사 등에 해당하는 경우다.

시는 다만 이달부터 많은 시민들에게 골고루 혜택을 주기 위해 충전 상한액을 올해 상반기(최대 100만원)에 비해 하향 조정한 30만원으로 정하고 10% 할인율을 적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는 이와 함께 울산페이 시스템 불안정 지적에 대해 “올해 초 특별할인 행사가 시작되면서 울산페이 가입자가 2월 5만1199명에서 6월 23만6008명으로 급증했고, 하루 평균 충전 횟수도 2월 475회에서 5월 7218회로 급증했다”며 “시스템 과부하로 일시적인 접속장애가 있었지만 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보완을 통해 현재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울산페이 사용처 분석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수립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선 “올해 상반기 기준 약 1000억원 가량의 울산페이가 소비됐고, 이중 일반음식점(24%), 생활용품 구입(20%), 학원(13%), 의료 분야(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울산페이 소비동향을 파악해 골목상권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