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시장에서 무인 시스템은 점주의 자율성을 키우며 모든 일상이 묶여야 하는 기존 창업 시스템과는 다른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내고 있다. 특히 운영을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점뿐만 아니라 인건비 부담에 창업에 쉽사리 도전하지 못했던 사람들을 성공 사업가로 만드는 일에도 큰 역할을 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역곡역점을 운영하는 김다미 점주는 르하임 스터디카페가 선보이는 무인 시스템에 매료돼 창업을 선택했다. 자영업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창업 생각은 꿈꿔보지 않았던 그도 르하임 본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동생이 설명해준 르하임만의 차별화된 무인 시스템에 귀를 열고 창업을 계획했다.

김다미 점주는 르하임 스터디카페가 선보이는 무인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시작으로 가맹점만을 위한 다양하고 전폭적인 홍보 시스템에 매료되며 본격적인 창업에 나섰다. 이를 통해 수월한 고객 유치를 진행하며 매출 증대도 함께 도모할 수 있었다고 전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역곡역점 김다미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를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역곡역점 대표 김다미입니다. 삼성전자에서 근무하다가 퇴직 후 나만의 새로운 사업을 해보고 싶은 생각에 스터디카페 창업에 도전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자영업 힘들잖아요. 유행을 타서 쉽게 생겼다가 없어지는 아이템도 있고, 매년 오르는 인건비 부담은 여전하기도 하구요 그래서 처음에는 자영업에 도전하지 않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여동생이 르하임 본사에서 일을 시작한 뒤로 저에게 많은 이야기를 해줬습니다.

무인 스터디카페가 사업적 가능성을 토대로 창업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고, 여전히 높은 국내 학구열을 접목한다면 충분히 성공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무원 시험 준비생부터 수능준비생까지 해당 시험이 없어지지 않는 한 어느 정도 사업적인 유지도 가능하고 무인 시스템이기 때문에 인건비 부담도 줄일 수 있겠다는 생각에 용기를 내 창업을 선택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가맹점만을 위한 홍보 마케팅 시스템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앞서 설명 드린 자영업의 어려움은 결국 고객 유치 실패로 비롯된다고 생각하는데 르하임은 가맹점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본사 차원에서 다양한 이벤트와 제휴 컨텐츠 등을 통해 지원을 해주고 있었어요, 타 브랜드보다 가맹점주에게 많은 신경을 써주신다는 점에 큰 만족을 느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키오스크 두 대를 이용한 무인 시스템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키오스크가 한 대인 지점들은 운영에 있어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는데, 르하임의 경우 입·퇴실 키오스크를 각각 한 대씩 보유하고 있어 진정한 의미의 무인 시스템이 가능하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와 함께 앞서 말한 다양한 홍보 이벤트 프로그램 역시,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히 연 2회씩 진행되는 1억 규모의 장학금 이벤트는 매장 홍보에 적합한 이벤트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르하임을 이용하는 고객들도 추첨을 통해 당첨이 된다면 공부도 하고 장학금도 받을 수 있어 더 많이 지점을 찾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사전예약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직원분들께서 저보다 더 열심히 홍보를 진행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현수막과 전단지 배포 등 오프라인 홍보부터 블로그 등 온라인 홍보까지 철저히 진행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덕분에 오픈 이후 많은 고객분들이 찾아와주고 계십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무인 시스템이라고 해서 관리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직접 관리도 열심히하고 더욱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고객들도 만족할 수 있다고 봅니다. 특히 시험기간에는 친구들과 함께 오는 학생 고객분들이 많아서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특별히 세심한 관리를 통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르하임 역곡역점을 만들겠습니다.

예비 창업주분들께도 위처럼 꼼꼼한 관리가 수반되는 것이 성공창업의 길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어려운 시기 멋진 도전을 꿈꾸는 미래의 창업주님들에게 응원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스터디카페 업계 상위 브랜드의 자리를 지키며, 무인 시스템 개발과 홍보 프로그램 개발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앞으로도 가맹점주와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시스템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8월 대전타임월드점, 양산중부점 등 철저한 방역과 함께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하며. 오는 9월 또한 부산사직점, 청주율량점, 대구금호사수점 등 많은 가맹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홈페이지 또는 가맹본부를 통해 할 수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