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대국민 담화 발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실내외 모임·행사 등도 제한

고위험시설 운영도 중단키로

▲ 18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이 정세균 국무총리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 강화 관련 대국민 담화 발표를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19일 0시부터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의 교회에 대해 비대면 예배만 허용하고 그 외의 모임과 활동은 금지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에서 일부 교회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급증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고 있는 것과 관련,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감염 확산을 신속하게 차단하기 위해 수도권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보다 강화하기로 했다. 대상지역에 서울과 경기 지역뿐만 아니라 생활권을 함께하는 인천을 추가하기로 했다”고 했다.

특히 정 총리는 “이들 지역에서는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이 대면으로 모이는 모든 집합, 모임, 행사는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클럽,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등 12종의 고위험시설과 실내 국공립시설의 운영도 중단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어 “이번 조치는 국민 여러분의 생업과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정부로서도 결정하는 데 쉽지 않았다. 지금 수도권 상황이 엄중하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