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카페의 탄생은 요즘 시기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학습공간이 필요한 사람들의 많은 니즈가 반영된 결과였다. 과거 독서실에서 느낄 수 있는 집중도는 그대로 유지하지만 카페 형식의 편안하고 탁 트인 분위기가 필요했던 사람들은 스터디카페를 통해 높은 만족도를 느끼고 있다.

이처럼 스터디카페의 중요점 중 하나는 바로 환경구성과 인테리어에 있다. 결국 공간을 소비하는 고객들에게 필요한 것은 그 공간이 얼마나 쾌적하고 만족스럽게 구성되어 있냐는 점이다.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 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가 공부맛집이라는 별칭을 얻으며 업계 1위 브랜드로 거듭난 것 역시, 이 인테리어의 구성이 큰 역할을 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동탄호수점을 오픈한 뒤 성공적인 운영을 이어나가고 있는 김종현 점주는 업계 1위 브랜드의 선택과 고급화 된 인테리어 시스템의 높은 만족도를 기반으로 창업을 진행했다. 부모님이 운영하시던 프랜차이즈 매장의 일을 돕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사업장을 통해 성공 창업을 이뤄내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동탄호수점 김종현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스터디카페 동탄호수점 점주 김종현입니다. 창업 전 부모님이 경영하시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가게를 도와드리고 있다가 이번에 새롭게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을 통해 저만의 사업을 꾸리고 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부모님께서 타 프랜차이즈 브랜드 가맹점을 운영하고 계신데 옆에서 일을 도와드리면서 인건비나 재료값 등 매출의 상당 부분이 지출되고 있는 점을 보면서 이를 절감할 수 있는 좋은 창업이 없을까 고민을해왔습니다. 그러던 중 무인 시스템이 최근 창업 시장의 주류로 떠오르는 것을 확인하고 무인 스터디카페에 대한 정보를 찾던 중 지출 절감을 통한 수익적 기대나 운영의 편리성에 있어 만족감을 느끼고 스터디카페 창업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는 그동안 나만의 사업을 꾸리기 위해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해야 한다면 해당 업계에서 1위인 브랜드를 선택하겠다는 마음이 컸습니다. 이를 따라 스터디카페 브랜드는 당연히 르하임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생각대로 르하임은 업계 1위다운 체계적인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었고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상권분석 후 계약이 이뤄지지 않더라도 위약금 없이 계약금을 반환해주는 시스템은 더욱 적극적으로 창업에 뛰어들 수 있게 했습니다. 아마도 자사의 시스템에 대한 자신감과 확신이 있기 때문에 이런 시스템을 운영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프리미엄 공간구성 및 인테리어가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타 스터디카페들과 인테리어를 비교했을 때 르하임만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스터디카페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겐 집중력 있는 환경이 중요한데 르하임은 이를 잘 활용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부하러 오시는 학생분들이나 성인분들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좋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아무래도 처음 해보는 사업이고 모르는 부분이 많았는데 미리 준비해야 될 품목들을 알려주고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해주신 노기은 슈퍼바이저님께 감사드립니다. 처음엔 고객들이 올까 라는 생각이 많았는데, 본사에서 마케팅 부분에 있어 굉장히 노력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덕분에 사전예약 100명 예약을 마감하는 성과까지 나와서 앞으로의 운영이 기대가 됩니다. 이 모든 것을 도와주신 가맹본부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오픈하기 전 타 지점 점주님들과 슈퍼바이저님과도 얘기를 해봤지만 초기 분위기 관리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에 오픈부터 꾸준히 매장 관리에 힘쓰고 있는 중입니다. 앞으로도 고객분들이 공부하시기 좋은 환경을 구성하기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비 창업자분들 중 아이템은 결정했지만 어떤 브랜드를 선택해야 할까 고민이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압니다. 물론 모두 좋은 브랜드겠지만, 우리가 눈에 볼 수 있는 결과는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대표 브랜드 선택을 통해 성공적인 오픈을 진행한 저처럼 좋은 선택을 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한편, 고객들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인테리어 개발과 이를 통한 고객 유치를 이어가며 점주의 수익적 기대도 함께 충족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에 노력중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8월 한양대점과 남양주 도농점을 비롯해 철저한 방역과 함께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는 9월 또한 부천옥길점과 제주시청점을 등 전국의 많은 가맹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홈페이지 또는 가맹본부를 통해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경상일보 = 이상권 lsg697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