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시당 기자회견

“집회 참가자 모집·교통편 野 의원 SNS 통해 알려져 통합당 조직적 지원 추측”

통합당 시당 반발

"주최·주관·독려한적 없어 방역 실패 통합에 떠넘겨"

▲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24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광화문발 코로나 재확산 차단 협력을 당부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계기가 된 8·15 광화문 집회와 관련해 방역에 힘을 모아야 할 울산 여야 정치권이 오히려 정치적 공방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 이상헌)은 24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한나라당 소속으로 군의원을 역임한 2명이 8·15 광화문 집회에 참가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시당은 특히 “광화문 집회 참가자 모집 및 교통편이 미래통합당 소속 국회의원의 밴드 등을 통해 알려진 사실도 확인했다”며 “울산에서 대거 차량을 이용해 상경했는데, (통합당의) 조직적 지원에 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시당은 “조직적 지원이 이뤄졌다면 지금이라도 방역당국에 참석자들의 명단을 제출해야 한다”며 “조직적 지원이 아니라 하더라도 밴드 등을 통해 스스로 참석했음을 알린 사람들을 통해 참석자 명단을 확인하고 자진신고 및 선별검사에 나서도록 독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당은 또 “울산시는 이번 코로나 재확산에 대한 시민 우려와 불안을 인식하고 모든 정보를 시민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려야 한다”며 “시민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공권력에 반하는 자에 대해서는 엄정한 법 집행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당 시당(위원장 서범수)은 즉각 반발했다. 시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부의 방역 실패를 통합당 책임론으로 몰고 가는 정부 여당의 행태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규탄했다. 특히 “광화문 집회는 통합당이 주관·주최하거나 마이크를 잡은 적도 없다”며 “버스를 대절하거나 당원들의 참석을 독려한 적은 더더구나 없다”고 일축했다.

시당은 “부동산 정책 실패 등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와 민주당의 지지도가 추락하는 상황에서 코로나 같은 국가적 위기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유치한 행위”라며 “개인 차원에서 집회에 참석한 부분은 방역상 유감이지만, 마치 전체 통합당의 잘못으로 매도해 희생양으로 만들려는 행동은 비겁하다”고 주장했다.

시당은 “행여나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당원들이 있다면 즉시 검사에 응하고 행정당국에 협조하기를 부탁한다”며 “정부여당은 문재인 정권의 오만과 무능 때문에 광화문에 그 많은 국민들이 모인 것에 대한 반성부터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