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회복은 내 발로 이룬다.」 움베르투 코엘류 감독이 이끄는 한국축구대표팀이 18일 오후 7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동구 강호 불가리아와 「86멕시코월드컵 조별리그 이후 17년만에 한판 승부를 벌인다.

 2004아시안컵 예선에서 베트남과 오만에 연패해 충격을 던졌던 」코엘류호「는 유럽파 등 정예 멤버를 풀가동, 명예회복에 나선다.

 논란 끝에 재신임을 받은 코엘류 감독이 국면전환용 카드로 」스리백「을 꺼내 든가운데 한국과 일본 무대 골잡이들이 불가리아의 골문을 열어젖힐 」해결사「로 나선다.

 코엘류 감독은 『전략적으로 조직력을 갖춰 적극적인 공세를 펼치겠다. 가장 중요한 것은 멤버들의 호흡』이라며 『상대가 경험을 갖춘 훌륭한 팀이지만 정신력을 보완해 최대한 성과를 거두겠다』고 출사표를 던졌다.

 코엘류 감독은 적응력 테스트를 겸해 2002한일월드컵 당시와 비슷한 포석인 」3-4-1-2「 시스템과 」3-4-3「 포메이션을 전.후반 나눠서 가동할 생각이어서 전법별 멤버 구성에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일단 투톱일 경우 코엘류 감독의 」믿을 맨「 안정환(시미즈)과 함께 K리그 득점왕에 빛나는 김도훈(성남)이 최전방에서 함께 호흡을 맞춘다.

 골 결정력 부재에 시달렸던 코엘류 감독은 골 감각이 절정에 달한 이들의 파괴력에 기대를 걸고 있다.

 최근 J리그 시즌 11호골을 작렬하며 불가리아전을 앞두고 득점포를 조율했던 안정환은 『내가 득점하면 좋겠지만 팀이 이기는 게 우선이다. 세리머니는 중요하지 않다. 힘을 모아 국민들의 실망감을 씻어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K리그 통산 최다골 신기록인 28골로 3년만에 득점왕 타이틀을 거머쥔 김도훈 또한 고참으로서 대표팀 분위기 반전에 앞장설 것을 다짐하고 있다.

 물론 J리그에서 득점 공동4위(16골)를 달리고 있는 최용수가 안정환 또는 김도훈과 파트너를 이뤄 골 사냥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지성(에인트호벤)이 공격의 활로를 뚫을 플레이메이커로 나서고 김남일(전남)과 이을용(안양)이 상대 공격의 1차 저지선인 수비형미드필더로 배치될 것으로 점쳐진다.

 좌우 미드필드에는 이영표(에인트호벤)와 송종국(페예노르트)의 기용이 확실한상태.

 이운재(수원)가 골문을 지키는 가운데 백전노장 유상철(요코하마)이 A매치 경험이 적지 않은 이상헌(안양), 박재홍(전북)과 스리백 수비라인을 형성할 것으로 관측된다.

 유상철은 『월드컵 이후 결과가 좋지 못해 부담스럽지만 월드컵 때처럼 잘해 보이겠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태극전사「들에게 익숙한 스리톱으로 변화될 때에는 안정환이 중앙 공격수로 나서고 발 빠르고 체력 좋은 이천수(레알 소시에다드)와 차두리(프랑크푸르트)가 좌우날개 공격수로 낙점받을 것으로 보인다.

  다이아몬드형의 허리에는 박지성이 공격형 미드필더로, 김남일이 수비형미드필더로 각각 기용되고 이영표와 송종국이 측면에 배치되는데 수비라인은 」3-4-1-2「시스템과 변함이 없다.

  신예 킬러 다미타르 베르바토프(바이엘 레버쿠젠)가 부상으로 전력에서 제외된불가리아는 국내리그에서 12골을 기록 중인 마르틴 캄부로프(로코모티브 플로브디프)가 최전방에 서고 팀내 최고참인 다니엘 보리미로프(1860 뮌헨)가 중원을 지휘할 예정이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