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청와대 하명 수사와 울산시장 선거 개입 혐의로 기소돼 재판받는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을 시 경제정책특별보좌관으로 위촉하려던 계획을 철회했다.

울산시는 9월1일 자로 송 전 부시장을 경제특보로 위촉하는 계획을 검토했지만, 철회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송 전 부시장 경제특보 위촉 계획이 본보 보도(2020년 8월26일자 3면)를 통해 알려지자 공직사회부터 적절성 논란이 일었고 야당에서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크게 반발하자 울산시가 위촉 계획을 물린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일부 야당 시의원은 “아무리 무보수, 무직급 위촉직이라고 하지만, 선거법 위반으로 재판을 받는 인사를 특보로 앉힌다는 것 자체가 시민을 우롱하고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시는 위촉 철회에 대해서는 공식 입장은 밝히지는 않았다.

시 관계자는 “경제특보 위촉을 검토하다가 시장 최종 결정 과정에서 위촉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초 경제특보는 위촉직으로 임용직과는 달리 직급이나 보수, 사무실이 없는 명예직으로, 임기는 2년이고 연임할 수 있도록 했다.

송 전 부시장은 올해 1월14일 자로 퇴직했지만, 울산시는 8개월여 만에 다시 송철호 시장 경제특보로 복귀시킬 계획이었다.

앞서 송 전 부시장은 청와대 하명 수사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던 중 직권 면직됐다.

울산시는 당시 인사위원회를 열고 검찰 수사를 받는 현 상황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직권면직을 의결했다.

송 전 부시장은 2018년 민선 7기 1급 별정직으로 첫 경제부시장으로 발탁됐다.

울산시는 이날 송 전 부시장의 경제특보 위촉과 관련해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울산형 뉴딜 정책 추진 등을 위한 울산 경제 정책 자문을 위해서”라는 입장을 밝하기도 했다.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