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이상 내놓을 카드 없다

파업철회 의료계 복귀 압박

여권이 의료계의 파업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특단의 해법을 모색하게 될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은 2일 의료계와의 정면충돌을 지양하고 파업사태를 수습하는 데 역점을 두는 한편 공공의료 확충이라는 대전제는 지키되 의료계가 반발하는 의대 정원 확대 등 구체적 정책을 놓고 한발 물러서며 본격적인 절충에 나서는 모습이다.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최근 최대집 대한의협회장과 만나 정책에 대한 원점 재검토를 시사한 것과 관련해 일단 “정책 철회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의료 서비스의 지역 불균형 해소, 필수 의료 강화, 공공의료 확충 등 세 가지는 대전제다. 이런 기본 목표를 둔다면 나머지는 방법상의 문제로, 공공 의대가 방법이 아닐 수도 있고, 의대 증원 방식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있다”고 했다.

민주당은 국회 차원의 특위를 만들어 공공의료 확충 방식을 논의하겠다는 방침이다.

의료계를 향해선 더 이상 내놓을 카드가 없다며 복귀를 압박했다.

노웅래 최고위원은 최고위에서 “어제 한 의장이 확실히 논의할 것을 약속했고, 더는 내놓을 카드가 없다. 전공의들은 방황을 끝내고 돌아올 시간”이라고 했다.

강경 방침을 고수하던 민주당이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며 발 벗고 나선 배경에는 코로나 재확산으로 국민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와 의료계의 강대강 대치가 장기 고착 상태로 빠져드는 것을 지켜볼 수만은 없다는 판단이 깔렸다.

악역을 자처한 이해찬 전 대표가 물러나고 이낙연 대표가 취임하며 대화와 타협을 중시하고 나선 것도 기류 전환의 계기가 됐다.

당 관계자는 “이낙연 대표는 무엇보다 환자와 국민 불안을 없애는 것을 우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이 책임지고 빨리 정리하고, 국회가 모든 것을 열린 마음으로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