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선택적함구증 및 공포증과 같은 불안장애증상 등 다양하게 발생하는 심리증상의 치유를 위해 스트레스테스트를 교육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39가지 온라인강의를 회원가입만 진행해도 최대 3과정까지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강의는 PC와 모바일을 통해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로 언제, 어디서나 강의수강과 시험응시가 가능하며, 홈페이지 내 학습 자료실에서 교안과 예상문답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어 금전적인 부담 없이 누구나 희망하는 강의를 수강 할 수 있다.

선택적함구증이란 언어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사회적 상황에서 말을 하지 않는 증상으로 불안장애 종류 중 하나이다. 타인의 말에 반응하지 않아 생기는 의사소통의 문제와 사회성 결여로 인해 학교 내 따돌림을 당할 수도 있으며, 이와 같은 선택적함구증은 주로 아동기의 분리불안과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요인을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또 다른 불안장애 종류 중 공포증이란 특정 대상에 대해 공포와 불안감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공포증 종류에는 특정 장소에 대한 불안함이 나타나는 폐쇄공포증(폐소공포증)과 자연환경을 두려워하는 심해공포증, 고소공포증이 있으며, 동물이나 곤충에 대한 공포심이 발생하는 조류공포증, 벌레공포증과 특정 대상을 두려워하는 환공포증, 선단공포증이 있다. 이와 같은 공포증은 주로 스트레스증상과 같은 심적인 요인을 원인으로 발생한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증상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의 해소를 위해 스트레스자가진단과 스트레스해소법을 교육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과 여러 심리증상의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 분야와 교육지도 분야의 자격증 과정이 개설 되어 있다. 

자격증 종류에는 인지행동 치료법을 교육하여 공황장애와 같은 불안장애증상 완화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그림그리기와 컬러링북을 활용한 그림심리테스트를 통해 조증 및 우울증초기증상 극복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더불어 백색소음과 ASMR 등의 음악매개체와 우울증테스트를 통해 불면증증상과 같은 수면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엄마표놀이와 모래놀이 등 놀이의 심리치유 요소를 활용하여 어린이틱장애증상 완화를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또한 자존감테스트와 긍정의 힘을 자존감 높이는 방법으로 활용하여 자존감향상을 돕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MBTI성격유형검사와 애니어그램 등 심리테스트를 통해 정신분열증(조현병)증상과 같은 망상장애증상 치유를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등 심리치유도구를 활용하여 증상의 극복을 돕는 자격증 과정을 교육 중에 있다.

이 외에도 화를 다스리는 법을 통해 분노조절장애증상과 같은 성격장애증상 완화를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증상과 같은 스트레스장애 치유를 돕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그 밖에 아기자폐증상과 같은 발달장애증상 완화를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우울증테스트와 상담을 통해 학교폭력으로 인한 대인기피증 증상 극복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 연령대에 따라 알맞은 상담기법을 교육하여 증상 치유를 돕는 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 되어있어 취업 시 이력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심리상담센터 창업 시에도 활용 할 수 있어 경력단절여성과 시니어층 등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과 함께 취업 경쟁력 확보와 스펙업을 희망하는 큐넷, 국시원 주관의 국가자격증 관심자들이 집중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자격증 과정 온라인강의는 교육원 자체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로 문화누리카드와 고용안정지원금 등의 국비지원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과 대표번호를 통한 문의와 상담이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