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하 프로의 '더 나은 스윙, 더 나은 골프'

▲ 김영하 파크애비뉴(선암동) 책임지도프로 PGA CLASS A·USGTF 마스터프로

탁월한 플레이어도 집중력 저하나 실수 샷이 심리적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골프다.

바람, 지형, 핀 위치, 컨디션을 고려하여 14개 클럽을 판단하고 선택이 정확해야 한다. 어떤 기술을 사용할 것인지 어떠한 공략 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어떠한 마음 가짐으로 오늘 18홀을 마무리 할 것인가 등등, 심리적 판단과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는데 내기 골프라도 하게되면 마음이 롤러코스트를 타듯 짜릿짜릿한 심리적 요동이 치는것이 골프다.

선수들도 클럽 선택에 있어 마음의 변화, 셋업 자세에서의 마음의 갈등, 스윙하는 찰나에 방향에 대한 의심, 벙커에서의 결단, 어프로치에서의 갈등, 각종 트러블 상황에서의 판단에 대한 심리적 컨트롤을 해야 할 요인이 18홀 내내 계속된다.

필드에서 가져야 할 심리조절과 마인드 컨트롤 부분에 대해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오늘 경기에서 좋은 스코어로 상대보다 잘 치겠다는 마음을 내려 놓을 수 있는가?
▶동반자의 경기속도(느림)나 매너, 에티켓에 스스로 속마음으로 말려들지 않는가?
▶라운드 중 동반자의 말이나 행동에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가?
▶18홀 동안 집중할 수 있는 스태미너를 준비했고 유지하는가?
▶스코어에 신경쓰지 않고 경기에 집중 할 수 있는가? 성적에 대한 우려는 조급함을 불러온다.
▶실수 샷이 나와도 마음을 다듬고 수용할 수 있는가?
▶버디 욕심을 내려놓고 경기 할 수 있는가? 버디찬스가 보기를 해도 안정될 수 있는가?
▶너무 신중한 태도로 플레이를 하지 않을 수 있는가?
▶플레이는 마지막 홀아웃까지 최선을 다하는가?

▲ 침착한 마음과 자신감은 스코어를 낮추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실수 샷이 자주 나오는 원인은 샷을 하기전 결단력이 부족하거나 집중이 안된 심리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기술 수행능력, 클럽선택, 코스공략, 마음가짐 등 단호하게 결정하고 자신감 넘치는 샷이 필요한 것이 필드 플레이다. 더불어 근력과 체력이 받쳐준다면 심리적 컨트롤과 멘탈 유지에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늘 공이 똑바로 가지 않는 이유만 찾고 못마땅해서 문제점만 찾는 분석에 집착하고 불안만 가중시키는 골퍼들도 많이 본다.

공이 휘든 스코어에 치명적인 실수만 하지않는 샷이 된다면 점수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더 중요하다. 그런 심리적 안정감과 멘탈이 실수가 나오더라도 바로 바운스백(Bounce Back) 과 스크렘블링(Scrambling) 능력을 만들어 낸다.

샷을 하기 전, 하는 동안, 하고난 뒤의 침착한 마음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과 자신감을 가지는 것은 스코어를 낮추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이런 부분은 최상급자로 가는 필수 조건이다. 김영하 파크애비뉴(선암동) 책임지도프로 PGA CLASS A·USGTF 마스터프로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