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복지관련 분야의 사회서비스에 관심을 가진 모든 이들에게 자격증 취득으로 직무능력강화를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40종 온라인교육과정의 강의수강료를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전액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시 최대 3과정까지 무료수강신청 가능하며,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으로 강의수강과 자격시험응시가 가능하다. 또한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기출문제집은 학습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 하면된다.

무료수강 취지는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지만 비싼 수강료에 부담 갖는 이들을 위해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자격증 취득 후에 1365자원봉사센터나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서 봉사활동이 경력으로 인정되어 스펙업의 용도로 활용가능해 복지분야로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의 취업경쟁력향상으로 취업에 힘이 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전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취득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증으로 취업이력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제공인력,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 및 개설의 목적으로 활용가능하다. 이는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과 2유형,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국비지원 받더라도 여부에 관계없이 취업을 희망하는 누구나 무료수강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다양한 추천자격증 종류가 다수 개설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복지분야로 진로를 계획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연령대의 내담자들과 상담업무 시 유용하게 활용되는 심리상담기법이나 치유·분석법 등을 배워볼 수 있다. 해당 자격과정으로 취업범위를 넓힌다면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등으로도 진로계획을 넓혀볼 수 있다.

또한 심리분석상담사 과정은 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 DISC성격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와 같은 심리검사 도구의 활용방법까지 배워볼 수 있어 자기계발의 용도로도 활용가능해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과정이다.

치유매개체별로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신안정에 보탬을 주는 그림이라는 매개체를 활용하며,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가베와 몬테소리를 비롯한 스토리텔링 기법 등을 활용해 내담자의 숨겨진 잠재능력을 끌어올려주고 있다. 

이밖에도 분노표현방법을 배울 수 있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문제해결을 위한 대처전략기술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정서안정을 돕는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자기표현력과 리더십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워주는 스피치지도사자격증과 리더십지도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많은 이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미래유망자격증으로 자격증취득 시 지역별 아동·청소년·가족·부부상담센터와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뉴코아문화센터 등에서 활용가능하며, 실업급여 대상자라도 무료수강 신청 가능하다. 

교육원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등의 구인구직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일자리정보를 비롯해 봉사활동사이트에서 열람 가능한 자원봉사정보 또한 확인할 수 있으며, 봉사활동이력은 나이스(NEIS) 통해 연계를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며, 전화상담문의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