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은 내담자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직업군이다.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담자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인 상담기법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직종으로 분류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이 심리상담 과정 등 민간자격증 온라인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총 69개의 과정들로 편성되어 있는 무료수강 혜택은 재직자 내일 배움 카드, 취업성공패키지, 국민행복카드 등 별도의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수강이 가능하며, 공식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기입하면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

현재 다양한 강의들 중에서 음악 심리상담사 1급(제2015-005924호), 놀이 심리상담사 1급(제2015-005922호),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과정 중 하나인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제2017-006256호)가 수강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한교진이 제공하는 음악 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 커리큘럼은 음악의 이론적 기초에 대한 이해, 상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음악치료의 기반을 이루고, 음악의 심리학적 접근 및 적용을 통한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를 돕는 강의를 수강하게 된다.

놀이 심리상담사 1급 과정은 놀이치료의 이해, 놀이치료의 이론, 놀이치료 과정, 놀이치료방법, 놀이치료 사례를 다루는 강의를 수강하게 되며 놀이가 지닌 치료적 힘을 활용해 유아, 아동들의 심리적 부적응이나 발달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하게 된다.

한편 한교진을 통해 만나볼 수 있는 민간자격증들은 모두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른 정식 등록 민간자격증이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