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 고려 소상공인 점차 늘어

정부, 최고 200만원 지원 결정에

직접지원·정책금융수준 대출 등

소상공인, 포괄적 지원책 요구

#울산 남구 삼산동의 한 한식당 사장 A씨는 최근 가게문을 닫고 휴업에 들어갔다. A씨의 가게에는 당분간 휴업을 한다는 안내문이 붙어있지만 사실상 이달중으로 폐업을 할 예정이다. A씨는 “아직 건물 임대 계약기간이 조금 남아있어 이것만 건물주와 어떻게 잘 해결이 된다면 가게를 그만둘 것”이라며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려나 했는데 더 이상 가게를 운영해봤자 인건비도 안 나오는 수준이다”고 토로했다.

#중구 반구동에서 작은 일본식 선술집을 운영하는 B씨도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이후 폐업을 고려중이다.

B씨는 “올초 코로나 사태 이후 1명 있던 알바생도 내보내고 혼자 가게를 꾸려왔지만 그래도 남는게 없다”며 “매출은 반토막 난지 오래다. 가게를 그만두고 차라리 다른 식당의 월급 주방장으로 들어가려고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휴·폐업으로 내몰리고 있는 울산지역 소상공인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최근 정부가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지만, 소상공인들은 경영유지를 위한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 등 보다 포괄적인 지원정책을 요구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울산에서 폐업을 했거나, 페업을 고려중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소상공인연합회가 코로나 재확산 이후 전국 소상공인 3415명을 상대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후 전망에 대해 응답자 절반 이상인 50.6%가 ‘사업을 유지하고 있지만 폐업을 고려할 것 같다’고 응답했다. 특히 향후 ‘사업이 폐업상태일 것 같다’고 응답한 사람도 22.2%나 됐다.

응답자들의 코로나 재확산 이후 업종 피해액은 500만원 이상 1000만원 미만이 31.3%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100만원 이상 500만원 미만이 24.5%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와 관련 정부에서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에게 최고 200만원까지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지만, 소상공인들은 보다 포괄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소상공인연합회에 따르면 이번 조사에서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 정책에서 소상공인에게 우선순위가 되어야 할 항목은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 실시’가 35.4%로 가장 많았다. 이어 ‘별도의 소상공인 재난 수당 지원’이 26.1%, ‘임대료 지원’이 22.3%로 각각 조사됐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코로나 감염자 급증 이후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소상공인들은 소상공인 직접지원, 정책금융 수준의 대출 확대 실시 등 정부가 직접 나서 특단의 대책을 수립해 주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이우사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