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와 6명의 지역국회의원들이 정당과 지역구를 떠나 지역현안에 머리를 맞댔다. 송철호 울산시장과 이상헌(북구) 국회의원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반면 김기현(남구을) 이채익(남구갑) 박성민(중구) 권명호(동구) 서범수(울주) 국회의원은 야당인 국민의힘 소속이다. 정당뿐 아니라 지역구도 다른 이들이 7개의 지역현안사업을 가려내 7개 해당 부처에 울산국회의원협의회 이름으로 건의문을 보냈다. 지역현안 해결에는 여야가 따로 없을 뿐 아니라 지역구를 뛰어넘어 울산의 미래를 위해 나서겠다는 각오로 해석된다.

울산국회의원협의회는 이번 21대뿐 아니라 20대는 물론 그 전부터도 있었다. 특히 예산 수립 시기가 되면 지역현안에 대한 협의도 연례행사처럼 꾸준히 해왔다. 하지만 이처럼 시급한 현안을 추려내 각 부처 장관에게 건의문을 보내는 등의 체계적인 활동을 한 적은 없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에 봉착한 시기인지라 21대 지역 국회의원들의 이같은 적극적인 행보에 새삼 기대를 갖게 된다.

이들 의원들이 울산시와 함께 선정한 7개 현안은 △낙동강 통합 물관리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통한 반구대암각화 보존 및 울산권 맑은 물 확보 △세계 최고 수소 도시 육성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 △의과대학생 증원을 통한 의료인력 확충과 공공의료체계 구축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 운행 확정 △국립게놈기술원 건립을 통한 바이오헬스산업 육성 △약 500만 명이 거주하는 울산~부산~양산을 잇는 광역철도 건설 추진 △영남권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건립 등이다. 정부의 정책과 맞물려 난항이 예상되는 사업도 없지 않지만 예산 확보가 관건인 사업들이 많다.

하나같이 각별한 각오를 다지고는 있으나 건의문 발송은 시작일 뿐이다. 국회의원이 해당부처 장관에게 건의문을 발송하는 것이 얼마나 영향력이 있을는지는 모르겠으나 이것으로 충분치 않다는 것은 분명하다. 다음 단계가 더욱 중요하다. 6명의 국회의원이 가능하다면 각 현안을 상임위에 맞게 나누어 책임감을 갖고 추진해나가도록 전략을 짜야 한다. 그래서 끝까지 해결하겠다는 책임정치를 해야 할 것이다. 정책 입안이나 예산 확보를 서로 미루게 되면 건의문 발송은 단지 보여주기 제스처에 불과할 뿐이다. 협의회 간사인 서범수 의원의 말대로 “건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성사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功)은 서로 차지하려 하고 책임은 서로 전가하는 구태를 재연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