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발전계획 보고회

특별연합 지자체 구축 등

8개 분야 30개 사업 제안

▲ 울산시는 부산시, 경상남도와 공동으로 14일 부산시청에서 김석진 행정부시장, 박성훈 부산시 경제부시장, 하병필 경남 행정부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 용역 1차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울산시 제공
울산과 부산, 경남 등 3개 광역지자체가 수도권 집중화에 맞서 동남권을 대한민국의 새로운 발전 축으로 만들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울산시 등은 광역 인프라 구축을 통한 생활 공동체 기반 마련 등 주요 목표를 설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사업을 단계적으로 공동 추진키로 했다.

울산시는 14일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부산시 및 경상남도와 공동으로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 연구’ 용역 1차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김석진 울산시 행정부시장과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하병필 경남 행정부지사와 임진혁 울산연구원 원장, 송교욱 부산연구원장, 홍재우 경남연구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울산시 등은 수도권 집중화로 지역 간 불균형이 심각한 만큼 산업 인프라가 풍부하고 인구가 800만명이 넘는 동남권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발전축이 돼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동남권 발전을 위한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동남권 메가시티의 당위성과 기본구상 및 실행계획 등 8개 분야(행정, 산업·경제, 교통·물류, 문화·관광, 재난·안전, 교육, 복지·보건, 먹거리) 4대 목표 30개 사업이 소개됐다.

4대 목표는 △철도·도로 등 광역 인프라 구축을 통한 ‘함께 생활할 수 있는 생활 공동체 기반 마련’ △동남권 수소 메가블록 구축 사업 등의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경제 공동체 기반 조성’ △2030 부산 월드 엑스포 동남권 공동 대응 방안을 포함하는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공동체 기반 마련’ △해당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동남권 특별연합 설치 등 ‘함께 추진할 수 있는 행정공동체 기반 정비’ 등이다.

30개 세부 사업은 미래 교통 스마트 모빌리티 실증 도시, 동북아 물류 R&D 거점 조성, 동남권 역사·문화 관광벨트 구축, 국내 최초 특별지자체인 동남권특별연합 설치 프로젝트 등이다. 보고회에서는 사업의 타당성 및 관련 사업과의 연계성 등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김석진 울산 행정부시장은 “중간보고회에서 제시된 사업들이 각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연계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의 한국판 뉴딜 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사업 발굴에도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춘봉·박진우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