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학점은행제와 독학사로 학점인정을 받거나 다양한 취업 분야에 도전하는 이들의 취업역량 강화에 활용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을 포함하여 40가지 온라인강의 수강료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수강료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시 300명 한정으로 무료지원 대상자로 지정되는 방식이다. 학습자는 스마트폰과 PC로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를 최대 3과정까지 수강할 수 있으며, 시험예상문제와 교안 파일을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어 경제적인 부담 없이 자격증 취득 공부에 몰두할 수 있다.

이번 무료지원 취지는 취업스펙업을 준비하고 싶어도 비싼 수강료와 시험 응시료에 부담을 느끼거나 코로나19로 인해 교류활동에 제한을 받아 자기계발에 도전하기 어려워하는 이들 모두에게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한편,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학점은행제와 독학사(독학학위제)는 대학교를 다니지 않아도 관련 과목의 학점인정과 교육을 지도하는 기관이다. 많은 이들이 사이버대학 및 4년제 대학 편입을 위해 해당 기관을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거나 다양한 취업 활동을 도전하기 위해 미래유망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들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들의 요구에 맞춰 대학생•고졸취업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 종류가 준비되어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상담 이론과 사례 중심을 배워볼 수 있어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상담 업무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어 사회복지센터 취업 및 사회복지사1·2급자격증 관심자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면접 1분 자기소개에 필수적인 논리적으로 말 잘하는 법, 아나운서 급의 발음 연습 등을 자세히 배워볼 수 있어 면접 자신감 키우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사회생활에 중요한 자존감 높이는 방법과 리더쉽 교육을 통해 조직문화 개선과 협업에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직장 내 승진에도 사용될 수 있다.

이 외에도,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은 직장인 스트레스 해소법과 괴롭힘 방지 교육 등의 정보를 습득하여 회사 내 힐링 업무에 기여할 수 있으며,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MBTI(엠비티아이)·DISC성격유형검사 등에 관련된 심리테스트를 배울 수 있다. 이는 사람의 심리파악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심리치유 및 마케팅, CS, 인사총무 등에 이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한편, 교육원에서는 지도사 과정의 전문분야 자격증 추천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의 강사 활동을 돕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언어능력이 부족한 특수아동의 파닉스 훈련 및 정서지원 등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와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아이들의 창의력 향상을 돕는 창의과학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도 있다.

추가로 엄마표 영어에 도전하는 이들에게 인기자격증인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 4차 IT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 양성을 돕는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좋은 부모로서 아이의 올바른 예절교육을 돕는 부모교육지도사와 인성지도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교육 중인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었으며, 취업이력서와 포트폴리오에 기재가 가능하여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 중년 이상의 전업주부 등 많은 이들의 스펙업과 자기개발에 사용될 수 있다.

교육원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의 취업에 도움을 주고자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 중이며, 자주 업데이트되는 채용공고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및 1365자원봉사센터의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맞춤법 검사기와 띄어쓰기 검사기를 통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취준생과 전공 학점계산기를 이용하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등의 정보도 제공 중에 있다.

자세한 상담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