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체육회 지원 전면 중단

3개 시설 위탁해지도 검토

식물체육회 전락…구민 피해

인사원칙 확립·체육회 감시

외부 감사기구 설치 지적도

울산 동구가 지난 14일 동구체육회에 대한 모든 체육사업 지원 중단을 결정하면서 후폭풍과 함께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표면적으로는 동구체육회에서 빚어진 갑질 및 성희롱 논란이 배경으로 보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올해 초 사무국장 임명 건을 두고 시작된 동구와 동구체육회의 파워게임이 근본적 원인이란 분석이다.

민선 체육회 출범부터 지자체의 지원이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를 바라보는 체육계 내부의 시선이 엇갈리는 가운데 정작 피해는 지역 체육인들과 구민들이 입을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동구와 동구체육회 양측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다.

동구는 동구체육회에 대한 일체의 사업 지원 중단과 함께 동구체육회가 맡고 있는 사업 중 예산 규모가 가장 큰 시설 위탁사업 역시 위탁해지를 검토한다고 밝혔다. 동구국민체육센터를 포함해 3개 시설의 새 위탁자를 뽑는 한편 동구청장배 종목별 생활체육 대회 역시 다른 단체를 공모해 진행할 방침이다.

동구는 이번 결정 이유로 ‘그동안 운영 과정에서 여러 문제가 불거져 수차례 문제점을 바로잡고자 노력했으나 시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근본적 이유를 올해 초 민선체육회 출범 이후 사무국장 임명건에 대한 양측의 입장차에서 찾는 시각이 대부분이다.

지난 2월 동구체육회는 이사회를 소집해 사무국장 임명안을 상정했다. 당시 체육회는 내부 인사를 사무국장으로 승진시키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동구는 민간단체 운영 내실화와 체육단체 사무처(국)장은 공모절차를 통해 뽑으라는 국민권익위원회 공문을 이유로 공개 채용을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이사회에 사무국장 임명안이 상정된다는 소식을 들은 동구가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은 임명안 상정이라고 반발해 전 체육회장의 자격으로 동구청장이 직접 긴급 이사진 모임을 개최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후 이사회에 사무국장 임명안이 상정됐지만 일부 이사들의 반발로 사무국장 임명안은 보류됐다. 동구체육회 사무국장 자리는 아직까지 공석이다.

당시 동구체육회는 사무국장 임명 권한은 체육회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동구가 지나치게 민간체육회 운영에 간섭하고 있다고 반발한 반면, 동구는 동구체육회가 적법한 절차를 무시하고 독선적으로 사무국장을 임명하려 했다고 반박했다.

민·관 파워게임 속에 동구체육회가 사실상 식물체육회로 전락하면서 체육인들의 피해가 우려된다.

동구는 각종 대회 등을 공모해 진행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시간이 임박한데다 공모업체를 못 찾을 경우 각종 체육대회 운영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다. 체육시설 역시 새로 위탁하는 업체를 찾아야 하는데 노조측은 직영 운영을 바라는 상황이다. 또 체육회로 일원화돼 있던 업무가 분산되면서 일부 소홀해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체육계 관계자는 “지자체에서 사업을 위탁하고 각종 사업을 지원하다보니 민선 체육회가 출범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자체가 지원을 끊으면 사실상 식물체육회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동구체육회가 단적인 예이다”고 지적했다.

반면 다른 체육계 관계자는 “지역 체육회가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보니 민선 시작부터 온갖 문제가 터지고 있다. 사무국장 공개채용 등의 원칙을 시체육회가 확립하고, 체육회를 감시할 수 있는 외부 감사기구 설치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