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식품 안전사고와 먹거리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 수립하는 이번 ‘울산시 푸드플랜 연구용역’은 늦었지만 지역민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용역이다. 이 종합계획을 제대로 수립하게 되면 울산시민들은 안전하고 싼 먹거리를 제공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농어촌 경제까지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종합계획은 농수산물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분야에 걸친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수립해야 할 것이다.

울산의 먹거리 보장률은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다. 특히 울산의 농수산물 수급률은, 쌀을 제외하면(30% 수준) 극히 낮은 실정이다. 전국적으로 내놓을만한 울산의 대표적인 농수산물은 쌀과 배, 부추, 한우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나머지는 울산에서 자체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물량이 극히 제한적이다. 울산에서도 언양 미나리, 범서 단감, 장현 딸기, 가지산 사과, 파프리카, 버섯, 천마 등이 나지만 공급량은 미미한 수준이다. 따라서 울산과 같은 대도시에서 소비자들이 매일 지역농산물 소비를 하겠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한 일이다.

이번에 울산시가 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겠다는 것은 바로 로컬푸드(지역농산물)를 체계화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리고 그 농수산물들이 어디서 어떻게 생산됐는지 그 안전도를 일일이 점검하겠다는 것이다. 이제 안전하고 우수한 지역 농산물을 먹고싶다는 욕구는 시민들의 당연한 권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런 흐름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국민들에게 시혜를 베풀기 위해서가 아니라 누구나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 즉 ‘먹거리 기본권’이 된 것이다.

이번 용역에서 울산시는 생산부터 가공, 유통, 소비, 재활용에 이르는 지역 먹거리의 심층 실태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지역 농산물 생산량 및 계약 생산 기반을 조사하고 지역 소비 농축산물의 관내·관외 유통 경로도 파악할 예정이다. 특히 시는 먹거리 취약계층의 식품 소비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과 해결책을 도모한다. 취약계층의 식품 소비는 ‘먹거리 양극화’라는 사회적 병리현상까지 동반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다. 먹거리의 양적 부족에서 오는 불균형과 영양의 질적 차이에서 오는 불균형이 선진국에 진입했다는 우리나라에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어찌보면 아직 시민들의 먹거리 기본권이 충족되지 않았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울산시가 계획하고 있는 먹거리 종합계획은 하루 빨리 수립돼야 한다. 그래야 울산시민들의 밥상도 안전해지고 농촌경제도 좋아질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