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사업서 1억 지원받아
생산·가공·유통 등 실태조사
로컬푸드 공급·소비량 분석
울산에 맞는 먹거리 모델 개발

울산시가 식품 안전사고와 먹거리 양극화 등 효율성 중심의 먹거리 시장이 일으키는 각종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먹거리 종합 계획을 수립한다. 시는 지역 순환과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는 통합적인 관점의 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시는 ‘울산시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앞서 시는 올해 1월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지역 단위 푸드플랜 수립 지원 사업’에 최우수 등급을 받아 국비 1억원을 지원받았다.

시는 울산의 먹거리 보장률이 전국 하위권이고, 특히 울산 농수산물 수급률이 30% 수준인 쌀을 제외하면 극히 낮아 안전하고 우수한 지역 농산물 생산을 통한 대도시형·소비형 푸드플랜 수립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시는 용역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 체계와 울산에 적합한 먹거리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한 종합 실행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10월 중 용역사를 선정한 뒤 10개월간 용역을 진행한다.

용역에서는 생산부터 가공, 유통, 소비, 재활용에 이르는 지역 먹거리의 심층 실태 조사를 실시한다. 지역 농산물 생산량 및 계약 생산 기반을 조사하고 지역 소비 농축산물의 관내·관외 유통 경로도 파악한다.

먹거리 취약계층의 식품 소비 실태를 분석하고, 지역 생산 농산물의 로컬푸드 공급량 및 소비량도 조사한다. 지역 농산물 생산·소비 민관학연 거버넌스 구성 및 운영에 대한 논의도 진행하며, 울산에 적합한 푸드플랜 모델을 개발한다.

특히 울산 푸드플랜 계획 수립을 위해 생산농가, 로컬푸드 종사자, 소비자 등이 참여하는 포럼을 열고 거버넌스와의 협의도 실시한다. 울산의 먹거리 비전과 목표, 추진 전략, 세부 과제, 달성지표, 로드맵 등을 제시하는 푸드플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5개 구·군과의 연계 추진 방안도 제시한다.

먹거리 순환체계 구축을 위해 중·소농 조직화 및 소량 다품목 생산체계 구축 방안을 연구하고, 동남권 공공 먹거리 플랫폼 구축도 논의한다. 울산시 푸드통합지원센터 운영 모델과 계획을 수립하고, 공공급식 지원 확대 방안도 모색한다. 직매장과 요리교실, 카페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 건립에 대한 논의도 진행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통합적으로 조절하기 위해 푸드플랜을 수립한다”며 “푸드플랜이 수립되면 지역 농산물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분야에 걸친 선순환 체계가 구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